마케팅이나 CS 차원에서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변에 추천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인데 HR 교육에 있어서의 고객은 직원이기 때문에 NPS도 교육 후 피드백 서베이로 활용 됩니다.
가시화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항목으로 구성 하고, 전체 평점 만점을 5.0으로 잡고 그 응답자 전체의 평균으로 계산합니다. 평점 계산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직원이 남긴 comment는 다음 교육 준비를 위한 중요한 피드백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1명의 직원이 연간 받은 교육 시간을 계산합니다. 내부교육, 외부교육, 온오프라인 교육, 법정 의무 교육 등 모든 교육을 합산하여 인원으로 나눈 결과입니다.
이는 Working Hour 대비 얼마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최근 몇년 동안 직원의 교육 시간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교육은 시간, 비용의 투자와 직결 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프로그램 대비 돌아오는 아웃풋인 Return Of Investment (ROI)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지만 물리적으로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실행하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는 연초 교육 예산 Planning을 할 때 Finance(재무팀)과 의견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교육비는 필수적인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R입장에서는 교육의 필요성, 아웃풋 등을 명확하게 세팅 해 놓고 유관 부서를 설득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성희롱예방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 장애인인식개선 교육 등은 직원들이 매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입니다. 요즈음은 온라인 교육으로 많이 전환 되었고, 미이수한 직원이 있을 시 추후 근로감독관의 감사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기한 내에 100% 이수 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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