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bout HR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Jun 24. 2024

[About HR] 11. 성과 관리의 KPI


Performance Management (성과 관리)는 HR의 가장 중요한 Task 중 하나입니다.


각 정해진 시기에 집중 해야 할 일이 있지만 1월부터 12월까지 쉬지 않고 돌아가는 Cycle의 업무입니다.


HR, 직원, 팀장 등 각 역할에 따라 해야 하는 액션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1년간의 Calendar를 만들고 각 역할에 따라 해야 하는 action의 due date을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성과 관리 process에서 어떤 KPI를 세팅해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성과 관리가 진행 될 수 있는지 Point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완료율 (Completion Rate)


Goal Setting (목표 설정), Mid-Year Review (중간 평가), Year-End Review (연말평가) 등 각 시기에 해야하는 process가 모두 완료 되어야 합니다.


이는 100% 가깝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100%를 해야하는 일입니다.

이것을 근거로 직원의 급여 인상, 인센티브 지급 등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가령 휴직자, 병가, 출장 등 회사 시스템에 Access가 안 되는 등의 다양한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어떻게 managing 하는 지 별도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정해진 기한 내 제출 및 승인 (On time Submission)


직원이 정해진 연초에 세운 목표를 기한내에 시스템상에서 제출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보통 성과 관리의 승인권자는 일반적으로 직원→팀장→임원 순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성과 관리의 Flow가 원할하게 진행 되기 위해 해당 정해진 시기에 제출 및 승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장은 정해진 일정에 맞게 팀원의 중간리뷰, 최종평가를 마무리 해야 합니다. 직원, 팀장이 기한 내 할 수 있도록 reminder하는 것은 HR의 중요한 일입니다.



3) 적합한 시기에 커뮤니케이션 (On time Communication)


Goal Setting (목표 설정), Mid-Year Review (중간 평가), Year-End Review (연말평가) 등 굵직한 이벤트에 분명히 팀장 ↔ 팀원 간에 해야 할 대화가 있습니다.


팀장은  팀원에게 방향성 제시와 피드백, 그리고 본인의 평가에 대한 근거 준비 등 각 시기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준비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About HR] 8.Job Description취합

[About HR] 9. 온보딩의 KPI

[About HR] 10. 교육의 KP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