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R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Jul 11. 2024

Recruiter보다 후보자를 잘 찾을 수 있는 사람


▶ Right people for the right position


HR의 채용담당자의 가장 큰 목표는 ‘Right people for the right position’ 입니다.


보통 채용을 담당하시는 분들은 많게는 10개가 넘는 채용 Open Position을 동시에 진행 하게 되고, 타임라인에 대한 압박을 여러 곳에서 받다 보니 때로는 포지션을 빨리 closing 하는것이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채용 진행에는 채용 담당자가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맞지만 분명한 것은 Hiring Manager (현업부서의 팀장)의 지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팀장 입장에서 채용 담당자를 신뢰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한 사람에 대한 의존도를 너무 높이거나 후보자 추천을 기다리기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 결국에 내 팀원을 뽑는 일


팀장이 채용에 대한 Ownership을 많이 가져가는 것이 적합한 인원을 빨리 채용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업계에서의 후보자 수준, 후보자에 대한 역량 검증 등은 아무리 HR이 Business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도 해당 업무를 수행 하는 팀장보다 뛰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Recruiter가 팀장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되겠지만 결국에 동일한 목표인 ‘Right people for the right position’을 갖고 있기 때문에 HR과 현업부서가 긴밀하게 협업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 상 성공적인 채용의 많은 케이스들이 팀장의 Network으로 Employee Referreal (직원 추천). 고객사, 협력업체, 경쟁사에서 근무하던 사람을 눈여겨보다가 인터뷰를 통해서 성사 된 건들입니다.



특히나 Sales, PM (Project Manager) 등의 포지션은 실제 후보자의 업계에서 실력, 역량, 평판 등의 검증 된 것들을 믿는 것이  몇시간의 인터뷰로 판단하는 것보다 더 Right Hiring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갈등 관리의 핵심은 없애는 것이 아닌 최소화

가족 경영은 HR관점에서 Risk가 굉장히 큽니다.

커리어 성장의 가장 큰 터닝포인트

매거진의 이전글 갈등 관리의 핵심은 없애는 것이 아닌 최소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