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 릴레이'는 크지 않은 노력 대비 가장 가성비(?)가 훌륭한 조직 문화의 이벤트이기 때문에 이 것을 잘 design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나 이메일과 같은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아닌 오프라인으로 반드시 진행 해야 합니다.
공개적으로 모든 팀원이 모인 자리에서 칭찬을 하고, 작지만 소정의 상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칭찬의 이벤트의 목적은
1.칭찬 받을 사람을 Recognition하는 것 2. 칭찬하고 서로 감사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
이기 때문에 팀미팅 자리나 정기적으로 팀원 모두 모이는 시간을 활용하여 진행 해야 합니다.
대신 오프라인에서의 작은 이벤트가 끝나고 메일로 대상자, 추천자, 칭찬의 내용 등) Email로 다시 보내는 것은 좋습니다.
칭찬을 할 때 선정된 이유를 디테일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가봐도 이 사람은 최근에 어려운 일을 해냈다. 정말 본 받을 점이 사람이다. 등 수상자로 선정 된 사람과 그 이유가 타인이 충분히 납득할만한 명분이 있어야 합니다.
칭찬은 좋은 행위이지만 이것이 너무 남발 되거나 인위적인 분위기, 꼭 해야 하는 압박감의 분위기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 1달에 한번 or 분기에 한번 정도의 리듬으로 세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도수가 너무 잦으면 칭찬의 거리도 억지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Budget이 너무 많이 드는 이벤트를 할 경우 지속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커피 기프트’와 같은 작은 상품으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인정 받는 것, 서로의 잘한 면을 비춰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그 본질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