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을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교육은 전사 차원에서 관심이 많은 이벤트입니다.
리더에게 가장 많은 역량을 받는 대상은 팀원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우리 팀장님이 리더로서의 마인드, 태도, 역량, 태도 등에서 성장 하기를 원합니다.
리더십 교육이 끝난 후 피드백을 들어야 하는 대상은 2집단 입니다.
-교육의 직접 주체: 팀장
-교육에 영향을 받는 주체: 팀원
그 중 교육의 효과성을 검토 하려면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주체인 팀원의 피드백에 집중 해야 합니다.
보통 팀원 분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배운 것을 많이 활용 하려고 하시는 것 같아요”
“처음에 교육 듣고 오셔서 조금 바뀐 것 같은데 똑같아 졌어요”
리더십 교육에는 Knowledge (지식), Skill (기술)이 포함 되어 있어 즉각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부분도 오랜기간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타인이 도움 되는 콘텐츠를 제공 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의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나마 변화와 노력을 한 분들은 이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에 따르면
학습 후 20분이 지나면 약 40%의 정보를 잊어버리고,
1시간 후에는 약 50%를 잊어 버리고,
하루가 지나면 약 70%의 정보를 잊어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교육의 효과는 매우 짧으며 대부분은 본인이 원래 해 왔던 생각, 말, 행동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계속 주기적으로 반복시켜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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