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브랜드 관리를 위한 핵심 요소의 다섯 번째 항목에 대한 논의입니다. 브랜드 포지셔닝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에는 글로벌과 로컬 시장에서의 브랜드 포지셔닝과 관련한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Agenda]
1. 브랜드란 무엇인가?
2. 브랜드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유는?
3.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접근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
(1) 브랜드 정체성의 목표를 명확한 비즈니스 전략으로 변환
(2) 브랜드가 명확한 가치 창출 로드맵을 제공할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투입
(3) 주요 병목 현상에 맞춰 마케팅 펀드를 할당
(4) 적극적 투자와 그에 따른 활동의 효과 측정
(5) 원활한 실행을 담보로 한 조직 구축
4. 사례 연습: 브랜드 다이아몬드
주제: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 포지셔닝과 지역 맞춤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조직 구성이 되어야 한다.
각 지역 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고객별 요구사항에 맞춘 브랜딩을 추진하더라도, 글로벌 차원에서 핵심(Core)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방향과 일관되게 정렬되어야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브랜딩 정책을 구현할 수 있는 조직 구성이 필수적이며, 브랜드 전략 또한 이러한 방향에 맞춰 수립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지역 및 사업 부문별 확장 가능성을 고려한 브랜딩 정책 추진
- 각 지역과 사업 부문이 제품 요구 사항에 맞춰 브랜딩을 추진하더라도, 이는 핵심(Core) 브랜드 포지셔닝의 이점을 강화하는 방향이어야 합니다.
- 브랜드에 부가적인 이미지를 추가 하려고 할때에도 글로벌 핵심(Core) 브랜드 포지셔닝을 보완하는 것이어야 하며, 이를 훼손하거나 모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핵심(Core) 브랜드 포지셔닝
- 브랜드에 대한 통합적인 포지셔닝을 의미하며, 동일한 가치를 모든 지역과 사업 부문에서 반드시 적용해야 합니다.
- 강력하고 일관된 브랜드 포지셔닝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책이 체계적으로 입안되고 추진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강조합니다.
결론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는 모든 시장에서 동일한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 각 지역의 고객 니즈를 반영하여 최적화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일관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갖춘 브랜드 운영 조직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차기 회의에서는 이러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효과적으로 수립 추진한 GE와 애플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기본 스토리라인 및 자료는 과거 기업 현장에서의 개인적 경험 및 업무 수행 중 실행했던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이미지화에 대한 도움은 GPT4o/Claud를 활용, 자료의 서치는 Felo/Perplexity 등을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