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바탕으로 한 기업 경영전략 및 사업전략, 혁신 방법론 등을 공유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유하겠습니다.
국내 대기업의 그룹 경영혁신추진본부와 신사업 개발 현장 및 전자 및 화학 계열사 등에서 제품 연구개발, 기술기획 및 상품기획, 기업 비전작업 및 경영전략, 혁신전략 수립과 실행 등 지난 삼십여 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각종 방법론을 순차적으로 공유할 계획입니다.
공유를 통해 기대하는 바는 이렇습니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영현장에서 동 방법론 등이 참고가 되어 경영전략 및 사업전략을 수립하실때나, 혁신 실행 방법론 등을 고민하실 때에 공유되는 각 분야별 방법론이 참고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각 사에 상황 및 현실에 맞도록 보완, 응용하여 활용되면 좋겠습니다. 현 사업의 경쟁력 확보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의 기회 또한 발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아래는 그간 개인적으로 꼭꼭 숨겨왔는 각종 방법론들(예시)입니다.
위의 맵(map)에서 명기된 실행 방법론 들의 대상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업의 성장전략 개발 방법론
1) BOS (Blue Ocean Strategy)
▪︎ 신사업 개발 및 단위사업 성장전략 개발 방법론
2) (VB)BD (Value-based Business Model Design)
3) (BU)SD (Business unit Strategy Development)
▪︎ 단위사업 운영 및 혁신전략 개발 방법론
4) MD (Modular Design)
5)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 시장 경쟁전략 개발 방법론
6)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7) MCOS ((Marketing) Commercial Operating System)
8) Customer Insight
▪︎ (이기는) 상품기획 방법론
9) MGPP/G3PP (Multi-generation Product Planning/Gen 3. Product Planning)
10) 상품기획 실무 매뉴얼 등
동 방법론은 매주 1회 블로그 등 공유 플랫폼을 통해 오픈 계획입니다.
공유 대상 방법론과 관련한 간단한 콘셉트를 사례(sample case)로 보여드립니다.
case sample)
▪︎ 기본 콘셉트 모형
고객 segment에 따라 시장에서는 다양한 가격대의 다종다양한 상품을 요구(A)합니다.
이러한 요구 규모(A)를 현재 회사 내에서 운영 중인 연구개발 인원 및 예산 등의 자원으로 처리 가능한 수준으로 구분하여 상품을 기획하여 프로젝트를 가동해서 ‘시장 및 고객이 요구하는 수준의 근삿값(D)으로 어떻게 하면 공급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최대 관심사가 될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기술하는 것이 “4) MD” 즉 모듈러디자인 방법론이 되겠습니다.
모듈러디자인 실행과 관련한 간략한 설명으로는
- 필요 제품을 적절한 모듈로 구분 분류하고,
- 각 모듈을 개발시켜,
- 이들 모듈 각각의 조합으로 다종 다양한 시장의 요구를 모두 대응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 모듈 개발 및 모듈 조합 제품 공급 방법
- 제품의 모듈 종류를 4종으로 구분 기획
- 시장의 요구 수준의 근삿값을 만들기 위한 각 모듈별 최적의 종수 기획
- 모듈별 개발 프로젝트 실행
- 모듈의 조합으로 필요 제품 구성 및 상품화
즉 몇 개의 제한된 개발 프로젝트 운영으로 이론적으로는 최대 168개의 상품화가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 국가 및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최소의 자원 투입으로 구현할 수 있는 실행 방법론의 간략한 콘셉트가 되겠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론을 가급적 구체적인 방식으로 풀어볼 계획입니다.
그동안 제가 경험하고 수행했던 것들을 중심으로 정리 예정이며, 매주 하나의 방법 들을 공유 계획입니다.
공유될 내용들이 경영현장에서 참고가 되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