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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X PLEAT Feb 13. 2018

2018 HCI KOREA(버려지지 않는디자인)

TRANS-HUMANITY 경계의 확장 : 황수진 선임연구원

본 블로깅에서는 "2018 HCI KOREA TRANS-HUMANITY"에서 
다루어진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강연 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차세대 전문가들이 말하는 디지털 프로젝트
02.01. 15:20-17:50

HCI KOREA 2018 둘째 날, '차세대 전문가들이 말하는 디지털 프로젝트' 세미나에 참석하여 여러 회사들의 크리에이티브 노하우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솔트 케이크 사의 '버려지지 않는 디자인'에 관한 노하우에 관하여 블로그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실제 현업에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진행하면서 시간적, 감정적, 체력적으로 등등 여러모로 소모되고 버려지는 크리에이티브 작업 과정을 종종 겪게 되는 이유를 좀 더 이해하게 될 수 있었던 유익한 세미나였습니다.


솔트케이크, 가장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UX20도


[16도]

기업문화를 이해하자.

기업 타임 라인을 통한 장기전략 수립


1. History: 기업의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

2. Vision: 앞으로의 이 회사의 방향성, 수익모델, 어떠한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한다.

3. Slogan: 슬로건을 보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이 가능하다.

비주얼과 슬로건이 매칭이 잘되어야 함.

4. Leader: 수장의 전략이 무엇인가, 그들의 전문 분야 및 관심 영역이 무엇인가, 그들의 관심사가 무엇인가, 그들이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를 이해해야 한다.

5. People: 해당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해야 한다.

예: SK의 인간존중

마케팅에 대한 전략, 기획적인 전략도 어떻게 하면 실질적으로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성과가 날 수 있는지를 이해함으로 인해 수익 모델 구조를 어떻게 하면 노출을 시킬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된다.



[17도]

기사를 통한 현황 파악을 하자.

이슈 파악 및 단기전략 수립

1. 기사를 확인하면 '현상황 이슈'를 단기적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예:기업활동, 이슈 확인, 핵심 사업을 알 수 있다.

2. 잡지: 인터뷰 내용들도 담겨 있으므로 인사이트가 강함

3. 보고서도 많이 활용함

4. 소셜 네트워크: 고객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가, 피드백, 의견 반응에 대한 탐색 



[18도]

브랜드 가치를 이해하자.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는 아이덴티티 요소를 통한 전략 수립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는 아이덴티티 요소를 통한 전략을 수립하자.

아이덴티티 요소 파악만으로도 기업 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

Tone and Manner에 관해서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온오프 프로모션: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 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BI Manual:무슨 생각으로 이런 방향을 잡았는가?를 이해하자.

슬로건을 통해 다양하게 크리에이티브 방향이 바뀔 수 있다.


예시: 코카콜라 CI, BI 발전 사례
코카콜라 톤앤매너 사례
코카콜라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사례
코카콜라 슬로건 변천


[19도]

서비스군 벤치마킹을 하자.

서비스 특징에 따른 단위별 특장점 리서치

관련 서비스 군 모두 벤치마크를 해야 한다.

예시: Genesis : 소유주를 위한 서비스

동종업계 유사 스펙 차량 조사, 오너만을 위한 차량 서비스, 멤버십 기반 서비스, 프리미엄 브랜드 군 조사 (명품, 모노클), 최신 트렌드 기술이 무엇인가?(텔레매틱스, 챗봇) 




[20도]

서비스와 콘텐츠를 분석하자.

콘텐츠에서 맥락을 파악하기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시각적인 언어 전략을 짜라.


1.      해당되는 서비스에 제대로 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는지

2.      나 조차도 이해하고 있는가?

3.      거기에서 개선 포인트는 없는가?

4.      문맥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가?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펼쳐야 한다.


우리가 만든 크리에이티브를 문맥에 맞추어서 잘 제공을 할 수 있을 수 있는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가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Content is King, but Context is God.”


게리 베이너척,Content is king, but context is god.

 

맺음말

고객과 브랜드 사이를 연결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이를 적합한 언어와 시각적인 언어로써 풀어준다면 핵심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 가치에 '진심'이 담긴다면 사람들은 반드시 가치를 알아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의 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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