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콘 Dec 29. 2018

문화의 차이일까, 개그감의 차이일까

<데드풀 2>를 보고 나서

적나라한 주인공, 유쾌한 주인공, 할 말 다 하는 주인공. 번역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화를 낼 거라고 기다리던 고객들이 엄포를 놓았던 영화. 데드풀을 이제야 보았다. 아니 말하자면 데드풀 1의 속편인 데드풀 2를 뒤늦게 보았다. "어벤저스는 잊어라" "재미, 풍자, 스케일, 액션, 서사 등 모든 면에서 전작을 능가한다." 등등 호평이 줄줄이 이어진 이 영화는 내게 딱히 감동도 재미도 존재하지 않았다. 히어로 영화를 보면서 언제 끝날까를 궁금해한 것은 최근에 극장에서 본 '아쿠아맨' 이후 처음이었다. 차라리 아쿠아맨은 연출이 훌륭해서 영상 보는 맛이라도 있었지만 데드풀은 내 기준에선 전작에 비해 한참 떨어졌다.

1.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다.


영화를 보다 보면, 이건 패러디야, 이건 어떤 대사를 따와서 만든 거야 하는 느낌이 나지만 전혀 공감도 재미도 찾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내가 마블 시리즈의 모든 만화를 본 것도 아니었고, 영미권에 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패러디된 영화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 투성이었다. 아는 애들은 분명 재밌게 볼 텐데, 모르는 애들은 재미도 감동도 없다. 어디서 어떤 단어에서 포인트를 주는지 알겠는데, 왜... 그런 거 있지 않는가. 알긴 알겠는데 웃을 수 없는 개그감 같은 거


2. 시원한 액션은 어디 간 것 일까.


전작에서는 데드풀의 시원한 액션이 있었다. 신선한 액션과 유머감각 그리고 청소년 불가의 영화에 걸맞은 잔인함까지 최고다, 드디어 우리가 원하는 진지하지 않은 슈퍼 히어로가 나타났구나! 싶었다. 하지만 이번엔 시원한 액션도 없고 그냥 더 잔인해지기만 했다. 그저 잔인하게 죽는 것, 스토리도 없고 (히어로 물에서 스토리를 구하면 안 되지만...) 자르고 때리고 부수고 하는 액션보다는 어떻게 데드풀이 더 잔인하고 기상천회한 방법으로 죽었다 살아나는지를 보여주기에 집중한 느낌이었다. 내가 바란 데드풀은 이런 게 아니었는데...


3. 등장인물 안습


모르겠다, 나는 전작에 나온 초라한 엑스맨 2명이 맘에 들지는 않았다. 내가 아는 엑스맨들은 화려하고 진중하면서 뭔가 알게 모르게 선함이 느껴지는데, 강철이하고 에너지파 쓰는 이 두 명은 밋밋하다. 색이 없는 캐릭터랄까. 이번에도 당연하다는 듯이 나왔는데, 중요성이 늘어난 것도 아니고 애~~~~~~~매한 위치로 영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인가 아니면 그냥 시간 타이밍에 맞춰 보여줄 것인가 하는 애~~~~~~~매함이 유지되었다. 도대체, 왜! 엑스맨과 데드풀을 엮어서, 정의감을 심어주려고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건 아니라 생각한다. 유치뽕짝과 유쾌함은 시작하는 단어만 같을 뿐 전혀 다른 세상 이야기이다. 엑스포스를 만들어서 애매하게 죽는 애들도 재미를 위해서 인지, 잔인하고 허망한 죽음을 위해서인지 전혀 알!수!가! 없다.

이렇게 쓰고 보니 굉장히 비평만 하는 듯하다. 근데 나는 정말 재미가 없었다. 갑자기 나타난 미래에서 온 군인 아저씨와 돌연변이 보육원 등등 마블 세상의 스토리 세계관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은 전혀 알 수가 없는 내용들이었다. 뭔가 뻔한 감동도 없고, 풍자나 유머들도 자꾸 억지로 끼워 맞춘 것만 같은 느낌에 오히려 거부감이 들었다. 물론 이건 정말 개인적인 취향일 뿐 마블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리고 데드풀을 사랑하시는 분들은 재밌게 봤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번 영화는 보고 나서 비하인드 스토리들도 찾아보지 않았고, 그저 빠르게 잊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약간의 분노도 섞여 있었다. 내가 원한 데드풀은 풍자도 하면서 나쁜 놈들 막 혼내주고 괴롭히는 그런 단순하고도 시원한 액션 영화였는데, 왜 이번 편에서는 데드풀을 굳이 착한 사람으로 만들려고 했는지 알 수가 없다. 빌런도 별로 빌런같이 느껴지지 않았던 영화 데드풀 2, 과연 내가 3가 나오면 보게 될까? 떡밥은 많았는데 제대로 건질 수가 없었던 아쉬운 히어로 영화였다.

아! 타임라인 정리하는 게 나한테는 제일 재밌었다. 라이언 레이놀즈의 그린 랜턴 시나리오를 제거하는 편과 울버린에 나온 라이언을 제거하는 어머 이거 스포인가... 아무튼 그랬다. 어차피 이미 다들 봤잖아. 그치?

매거진의 이전글 런던 시계탑 밑에서 사랑을 찾을 확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