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야 아름다워진다

에너지를 다 소진해서 하루를 살아라

by 카리스마회사선배

화장실 들렀다가 밤 10시에는 가급적 침대에 든다. 30분간 목마사지기로 마사지를 받으면서 동시에 스픽으로 AI와 대화를 한다. 끝나면 수면 스프레이를 공중에 뿌리고, 눈에는 안대를 찬다. 편안한 마음으로 손바닥이 하늘을 보도록 두 팔을 벌리고, 허벅지 밑에 큰 쿠션을 받친 다음, 적당히 두 다리도 벌린다. 경추베개를 사용해서 호흡이 편하도록 고개를 약간 젖힌 상태로 기도를 확보한다. 1~2분 지났다고 생각한 순간, 기상알람이 울린다. 마치 내시경 할 때 프로포폴을 맞은 듯 순식간에 잠에 빠져든다.


노화도 심하진 않다. 노안이 아직 안와 작은 글씨도 잘 보인다. 새벽마다 매일 운동을 해서인지 빨래, 청소, 요리 등 집안일을 많이 해도 몸에 큰 무리가 오지 않는다. 몸살감기는 안 걸린 지 십여 년이 넘었다. (물론 코로나는 걸렸지만 가볍게 지나갔다.) 주름과 모공도 동년배보다는 확실히 적은 편이다. 주변에서 비결을 물으면 단연코 잠을 잘 잔 덕분이라 말한다. 순식간에 잠이 들고 새벽에 깨서 뒤척이거나, 중간에 화장실 가는 일도 거의 없다.


잠이 보약이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은 결코 과장된 말이 아니다. 충분히 자면 피로도 회복되지만 인상과 매력도 달라진다. 잠을 못 자면 남들이 알 수 있을 정도로 변화가 나타난다. 눈꺼풀이 처지거나 눈이 충혈되고, 다크서클이 짙어져 피곤하고 생기 없는 인상을 준다. 피부색도 칙칙해지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더 도드라져 보인다. 피곤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우울해 보이거나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스톡홀름 대학교 등 여러 연구기관의 실험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을 한 사람은 혈색이 좋고 피부가 매끄러워 훨씬 더 건강하고 매력적으로 보인다. 잘 쉬고 난 정돈된 인상은 자기 관리가 잘되는 사람이라는 신뢰감을 준다. 흥미롭게도 연구 참여자들은 수면부족인 사람보다 잠을 푹 잔 사람과 더 소통하고 싶어 하는 경향도 보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 중 일어나는 뷰티 리페어 원리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인다.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피부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을 재생한다. 얼굴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하여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안색을 맑게 해 준다. 원활한 대사로 얼굴의 부기도 가라앉힌다.


충분한 수면은 세상에서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천연 성형이다. 잠은 다음날 살아갈 에너지를 주고, 인상을 더 밝고, 친근하며, 신뢰감 있게 재건축해 준다. 일제강점기 당시 잠 안 재우기 고문은 독립운동가들의 정신력을 무너뜨리는데 매우 치명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오죽했으면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후일 회고록에서 차라리 매를 맞는 게 낫지, 잠을 못 자게 하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다고 기록했을까..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한다. 제일 중요한 점은 하루 동안 최대한 몸을 많이 써야 한다는 것이다. 나도 매일 새벽 뛰어나가 한 시간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한다. 출근해서 하루 종일 열정적으로 일하고, 퇴근하면 청소나 설거지 같은 집안일도 한다. 커피 등 카페인 섭취는 하루 한 잔으로 제한하고 있다.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빛과 소리도 차단해야 한다. 칠흑 같은 어둠이 좋다. 몸을 옥죄는 속옷도 가급적 벗어야 피로가 잘 풀린다.


이렇듯 잘 자는 것도 공짜로 되는 게 아니다.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첫 단계는 바로 잠 잘 자기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죽는 순간까지 매력 있는 사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