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소연 May 22. 2023

J에게.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중에서 방황 중일 때 그는 내게 말했다. 이왕이면 좋아하는 것을 해보라고. 당장 눈앞에 보이 않지만 그 길을 만들어보라고. 하지만 좋아하는 일은 경제적이지 않았고 나는 늘 좌절했다.


죽고 싶은 만큼 힘든 그에게 나는 참 몹쓸 사람이었다. 나는 늘 내 이야기를 했고 그는 최선을 다해 답도 없는 내 물음에 성실히 답했다. 하지만 어느 대답을 하든지 내 마음에 들지는 않았다. 이기적 이게도 나는 내가 생각하는 최선의 방법, 차선의 방법도 아닌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그의 모습이 한심하기까지 했다. 그는 언제나 내가 우울할 때나 누군가와 다퉜을 때, 또 고민이 있을 때 어떻게 알았는지 내게 말을 건넸다. 지만 그런 그에게 나는 단 한 번도 먼저 안부를 묻지 않았다. 그래서 당연한 듯 그가 죽을 만큼 힘든 순간에도 그를 그냥 지나다.


생각해 보면 내 주변인들 중에서 그처럼 내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는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 늘 생각보다는 실천을 하는 게 낫다며 용기를 주던 그는 어느 날 내 곁에서 영영 사라져 버렸다. 그래서 그가 떠난 것이 슬프다기보다는 조금 아쉬웠다.  


어제는 그가 세상을 떠난 지 2년째 되는 날이었다. 그래서 그가 꼭 듣고 싶다던 내 이야기가 담긴 책을 그에게 보여줄 수는 없지만, 그가 내게 유언처럼 남긴 나는 꼭 잘될 사람이라는 그 마지막 말을 되새긴다. 그게 진실이 아니라 내게 해준 위로였을지라도 이제 그의 말처럼 살아보고 싶다. 좌절하지 않고, 실망하지 않고 언제든 그가 바라던 씩씩한 모습으로, 꼭 잘될 사람처럼 말이다.


J. 조만간 네가 애타게 기다리던 그 책이 출간 돼. 네가 죽고 싶은 마음을 실천하지 않고 생각만 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 봤어. 그랬다면 분명 이 책을 보며 기뻐했을 텐데 말이야.  출간일을 너의 기일에 맞추려 했는데 조금 늦었다. 조만간 꿈속에서 만나자. 에게 가장 먼저 들려주고 싶으니까 서둘러야 해.



작가의 이전글 사랑받을 자격 출간 소식 전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