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day Sep 17. 2019

맛집 찾기는 이제 그만..

맛집을 찾지 않아도 되는 세상에 살고 싶다. 


요즘은 어딜 가도 맛집을 찾느라 바쁘다. 사무실에서도 집에서도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맛집을 찾을 수 있게 되었고 그럼으로써 식사의 성패는 식당의 책임이 아닌 나의 책임이 되어버렸다. 노오력 했다면 더 맛있는 곳을 찾을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찾지 않았기 때문에 맛이 없으면 노력을 하지 않은 내 탓이 되는 것이다. (혹은 친구 탓 혹은 애인 탓..?)


예전, 맛집을 '찾을' 수 없었던 사회에서는 그저 길을 가다가 식당을 발견할 수밖에 없었고 인테리어나 메뉴, 가격 그리고 지금 그 식당 안에 있는 사람 수 정도로 맛을 추정할 수밖에 없었다. 허나 이제는.. 맛집 조차도 노력 없이는 얻을 수 없는 시대, 맛집 조차도 성공해야 하는 시대인 것이다.


살아감에 있어서는 실패도 성공도 모두 필요하고 실패를 해봐야 성공도 가능하다. 그러나 현시대는 매일 2~3끼씩 먹는 식사에 조차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세상이 된 것이다. 여유도 시간도 없는 현대인은 한 끼도 놓치고 싶지 않고 한 끼도 실패하고 싶지 않아서 열심히 노오력해서 사람들의 평가와 기준에 맞는 맛집을 찾아내어 성공적인 한 끼를 결국 이뤄내고야 마는 것이다.


이 얼마나 각박한 세상인가


가장 자주 하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실패조차도 용납할 수 없는 세상. 아니 어쩌면 각박한 세상이라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식사뿐이라(어떨 땐 것도 아니고) 그것이라도 열심히 골라서 맛있게 먹고 싶은 것일 수도 있겠다. 그래도 내 맘대로 먹는 건 좋지만 그것조차 열심히 하기는 참 싫은 것.. (제가 꼬였네요..)


사실 멋들어진 척 썼지만 그저 난 맛집 찾기가 어려울 뿐.. 선택하기도 어렵고 어차피 모두가 만족할 맛집은 없다. 그냥 끌리는 곳에 가보고 맛없어도 그러려니 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싶다. 기회비용에 연연하지 않는 내가 되었으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다음 여행엔 한번 해봐야겠다. 인터넷으로 맛집 찾기 금지 여행. 눈으로만 찾을 것, 짝꿍에게 제안해봐야겠다. 맛없으면 어쩔 수 없고 맛있으면 신나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8월의 끄적이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