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Jun 01. 2018

작은 고백

2016년 6월 16일

저는 소설을 잘 못 읽습니다. 시도 그렇습니다. 

노력은 많이 해봤지만 "뭔 말인지 모르겠다. 내가 문학적 소양이 없어서 그런가?? 내가 무식한가?? 쓴 사람이 어렵게 쓴 건가??" 이런 생각 자주 듭니다. 상실의 시대가 그랬고, 시가 그렇습니다. 

사실 현대 미술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데도 그렇습니다.


소설은 읽다 보면 답답할 때가 많았습니다. 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말을 안 해주거든요. 그래서 논픽션, 설명 잘 해주는 글, 뒤에 색인 달려서 모르면 더 찾아볼 수 있는 그런 책 좋아합니다. 유명한 고전 소설책 보다는 그 소설에 관해서 설명해주는 글을 더 좋아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설명충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도 좀 생기고 해서 소설 읽는 게 그리 힘들지는 않지만, 아직도 논픽션 훨씬 선호합니다. 문학 작품 잘 못 읽고요. 이젠 그냥 생긴 대로 살기로 했어요.

이 뜬금없는 고백은 김수영 시인의 기사를 보고 그의 시를 읽어보려다 문학 소양 부족만 절절히 깨닫고 포기해서입니다.


욕망이여 입을 열어라 그 속에서 사랑을 발견하겠다


무슨 뜻이지? 욕망이 입을 열어? 무슨 입? 거기에 왜 사랑이 있지? 나는 모르지만 한국에서 고등교육 받은 사람들은 알아듣는 은유인가?? 입이 있는 욕망 몬스터 이런 거? 욕망이 배가 고프다는 건가? 왜 배가 고프지? 근데 욕망 몬스터가 꼭 입을 열어야 사랑을 발견할 수 있는 건가? 안 열면 안 되는 거?


음. 시를 조금 더 읽어보면 이해가 될지도.


도시의 끝에 사그라져 가는 라디오의 재갈거리는 소리가


...응? 재갈? 재갈은 돌멩이잖아? (국어실력 뽀록) 재갈거리는 소리라면 재갈이 부딪히는 소리? 아 그러면 라디오가 지직하는 소리를 시적으로 표현한 건가? 근데 아까 욕망 몬스터 얘기하다가 왜 우리 도시 끝으로 왔지? 시인이 거기 사나?

....그러다가 그냥 거기서 포기. ㅠ.ㅠ


이래서 연애 초기에 남편이 (무려 골수 공돌이 코더님이) 시를 써서 줬는데 "이거 뭐야 이해 안가 웃겨" 했겠죠. 에효.



매거진의 이전글 Small piece of cak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