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Jun 03. 2018

사랑받고 싶다는 욕구가 상대에게 권력을 준다

2016년 12월 27일

예쁘면 사랑해준다고 해서 꾸미고 

착하면 사랑해준다고 해서 시키는 대로 다 하고, 배려해주고 

여자는 애교도 있어야 한다고 해서 어색한 애교를 해보고 

여자는 깔끔해야 한다고 해서 부지런 떨어 청소하고     

그 외 백만 다섯 가지를 하면 사랑받을 것 같고, 그렇게 열심히 노력하는 내가 대견하고, 사랑 못 받는 여자들 보면 사랑받는 방법이 이렇게 확실한데 왜 노력 안 하나 싶고 

내 인생 내가 책임지고 사랑받을 자격 있는 여자가 되어 간다 믿고 있다가 보면     

그들의 조건은 늘 변한다. 그 권력은 다른 이에게 늘 있었기 때문에, 그 골대는 늘 움직인다. 만나는 사람마다 새로운 기준을 주고 더 노력하라 하고, 무엇을 해도 충분하지 않다. 늘 더 빼야 하고, 더 예뻐야 하고, 더 조신해야 하고, 더 조심해야 하고, 더 배려해야 하고, 더 노력해야 한다.     


내가 어떻게 하면 나를 사랑하겠느냐 타인에게 묻는 순간, 당신은 빌딩 위에서 돈 흩뿌리듯 권력을 나누어주었다. 동네 아줌마의 말에 신경 쓰는 순간 그 아줌마에게도 권력을 주었고, 일 년에 두 번 보는 친척들에게도 한 다발씩 나눠주었다 친구와 애인들에게는 아주 궤짝 채로 나눠주었다.     


어떻게 하면 날 사랑하겠느냐 질문을 그만두고 권력 다발 나눠주기를 그만두면 삶이 참 간단해진다. 어차피 다른 이의 마음을 내 행동으로 움직일 수 있다 믿었던 것이 오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는 어떻게 망할 수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