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복 Mar 09. 2023

당신은 혼자 살아갈 수 있나요?

YES!

오늘의 인생질문:
당신은 혼자 살아갈 수 있나요? 지금 결혼의 유무를 떠나, 난 배우자 없이 평생 인생을 잘 살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말해주세요. 만약, 혼자 살 수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도 궁금해요.



나는 이 질문에 굉장히 설렌다.

나에게 있어서 '혼자'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외로움보다는 홀가분함과 자유, 설렘이 먼저다. 혼자 하는 쇼핑, 혼자 보는 영화, 혼자 가는 노래방, 혼자 먹는 밥... 생각만 해도 설레는 것 들이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그런 것들을 할 때 느껴지는 충만함이 나는 좋다.


혼자보다는 함께 하는 삶이 더 좋다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혼자여도 충분히 즐거운 나 같은 사람도 있다. 배우자가 주는 든든함, 가정이 주는 안정감도 좋지만 그것들은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다.

서로의 배려와 책임감 그리고 희생이 필요하다.

거기에 쏟는 에너지를 오롯이 나에게 쏟는다면 분명 더 풍요롭고 다채로운 멋진 삶이 펼쳐질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과 어울리는 삶이 있다.


결혼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편안하고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온통 삐걱대며 버거워하는 사람도 있다. 나는 아마 후자에 속하지 않나 싶다.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러운 삶!


생긴 대로 사는 삶을 나는 추구한다.


나 스스로 일하고 살아가고 성장해 나가는 삶!


좀 더 자유롭고 좀 더 활기차고 혼자일 때 더욱


빛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그런 삶이 나는 좋다.



혼자 사는 삶, 아무리 생각해도 나에게는 멋진 일인 것 같다. 만약 다음 생애가 주어진다면 그땐 꼭 혼자 살아보고 싶다.​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혼자

작가의 이전글 별별챌린지 64일차, 드디어 고지가 보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