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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dash Shoes 마케팅 제안서]

신발 마케팅 제안서 

안녕하세요! 이번 Kordash Shoes 온라인 판매를 함께 진행할 마케터 문영호입니다. 


전 보통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는 제품에 대한 분석을 먼저 시작합니다. 어떤 부분을 어필해야 할지, 누구에게 판매를 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채널에서 먼저 판매를 시작해 볼지요. 


먼저 제품을 받았습니다. 제품 개발 단계부터 마케터가 함께 고민을 하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인하우스 마케터가 아닌 경우는 대부분 제품이 완성되고 나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경우도 후자인 경우입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니 이번 프로젝트도 열심히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제품 설명 



한국에서 이제 딱 한 곳에서만 생산되는 색동 원단으로 부산 신발 장인이 만나 탄생된 Kordash Shoes



제품 타깃 정하기 


이 신발 구매가 가능한 타깃을 정하기 위해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너무 눈에 띄는 디자인이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내부적인 의견을 모아서 외국에 나가는 한국인들이나 외국인 친구에게 선물하기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깃을 정하자는 1차적인 의견을 모았습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하기 


위에서 타깃이 잠정적으로 결정이 되었고 이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일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는  그냥 추측하는 것보다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의 도움을 받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동일한 이미지에 각기 다른 메시지를 담은 광고 소재를 제작했습니다.



광고 소재를 제작 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18세 이상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모든 분들에게 노출을 시켰습니다. 



이렇게 노출된 광고 소재를 보고 클릭 시에는 아래 블로그 게시글로 도착하게 설정을 하였습니다. 


 블로그 링크: https://blog.naver.com/kyungdongbu/222983187175


그리고 보다 효과적인 측정을 위해서 하나 더 설계한 장치가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구매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메일을 남겨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보통의 소비자들은 기업들 요구에 쉽게 응하지 않습니다. 정말 크게 관심이 있지 않다면요. 그래서 이렇게 이메일까지 남겨주시면 구매의사가 있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폼 링크: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MDY1NDdiMGEtZWIwYS00ZDk4LTlkN2UtYTJmYzA5NjUyNzc0&sourceId=urlshare




이제 테스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사용은 비용은 총 84,053원

-한국에 거주하며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14,324명에게 노출

-링크 클릭당 평균 비용은 209원 

-링크 평균 클릭률은 2.81%

-3.40%로 가장 높은 클릭률을 기록했던 소재 카피는 '네, 눈에 띄는 신발입니다. 하지만 외국 나가서 신으려고요.'


  


-3.26%로 두 번째 높은 클릭률을 기록했던 소재 카피는 '소중한 사람에게 소중한 문화를 담은 선물을'

-2.99%로 세 번째 높은 클릭률을 기록했던 소재 카피는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으로 감사함을 전하세요'

-총 402 클릭수 중에 네이버 폼에 제품 출시 시 연락 달라고 이메일을 남긴 응답자수는 5.97%인 24명. 5.97%



테스트 결과에 따른 가설 수립


-클릭률 데이터 분석 시, 선물로 고객들에게 제안 시 더 높은 클릭률을 기대할 수 있다.

-온라인 업계 평균 전환율보다 높은 수치 기대 가능. 실제 판매 시 구매 전환 기대 가능


출처: http://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5062

마케팅 캠페인 전체 제안


1. 제품 마케팅 콘셉트는 '선물'에 초점. 하지만 추후 매출에 따라 유연한 전략 수정 제안

2. 구매 전화 비용 발생을 고려하여 넉넉한 제품 마진 확보 제안

3.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진행을 위한 자사 홈페이지 필요

4. 구매에 중요 요인인 고퀄리티 제품 사진 필요

5. 본격적인 마케팅 진행 시 다양한 마케팅 채널 시도

6. 각기 다른 판매 채널 특성에 맞춘 개별 상세페이지 제작 필요



마케팅 캠페인 제안 1: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구매 전환 광고 제안


메타(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구매 전환 광고에 대한 7가지 사실


https://www.facebook.com/business/ads


1.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주요 수익은 광고. 그래서 광고주들에게 지구상에서 가장 좋은 광고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


2. 구매 전환 광고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 중에 우리 제품을 구매할 가장 확률이 높은 사람을 찾는 광고 상품.


3. 인공 지능 방식이라 광고 관리자 학습이 필요.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구매 전환율이 높아짐.


4. 초기에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데이터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필요. 다른 말로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


5. 잡지 광고나 티브이 광고처럼 노출당 특정 비용이 책정되어 있지 않음. 광고 소재나 구매 전환율에 따라 각기 다른 비용 발생.


6.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A/B 테스트(광고 소재 2개를 집행하여 더 매출이 발생하는 소재를 찾는 작업) 필요.


7. 제품 판매 1개당 얼마의 비용이 발생하는지 데이터를 보고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효과적인 광고 집행 가능.




마케팅 캠페인 제안 2: 와디즈나 텀블벅과 같은 펀딩 사이트


펀딩 사이트에 관한 7가지 사실





1. 이미 기존 펀딩 사이트에 확보된 회원들 대상으로 마케팅 진행. 참고로 와디즈는 200만 회원 확보.


2. 바이어,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 MD들도 신제품을 찾는 곳이라 입점이나 구매 문의 제안 예상 가능.


3. 펀딩 성공 시 광고 소재로 활용 가능. 소비자 신뢰도 확보 가능.


4. 타 마케팅 채널 잠재 구매 고객보다 상세페이지 정독률이 높음. 효과적인 스토리 활용 시 더 높은 구매 전환율 기대


5. 열성적인 고객들의 진정성 있는 피드백 확보 가능


6. 와디즈는 상시 판매 가능한 와디즈 스토어와 오프라인 공간이 있어 활용 가능


7. 와디즈, 텀블벅과 카카오 메이커스 3곳 중 내부 체류시간은 와디즈가 더 높다는 의견




마케팅 캠페인 제안 3: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관한 7가지 사실 


1. 2022년 8월 네이버 사용자 수는 4,015만 1,090명. 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집행 가능


2. 네이버 내 스마트 채널, 네이버 서브, 밴드/카페에 광고 가능 


3. 연령, 지역, 관심사 등으로 세밀한 타기팅 가능



4. 배너, 동영상, 네이티브 이미지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



5. 실시간 입찰로 효율적인 광고 집행 가능 


6. 메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와는 달리 많은 광고 대행사가 있어서 비교적 쉽게 광고 집행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7. 네이버 내 다양한 광고 상품이 준비되어 있음





마케팅 캠페인 제안 4: 공팔리터 



공팔리터에 관한 7가지 사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2.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공동구매나 판매 가능



3.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서 SNS나 블로그에 리뷰를 남기는 광고 상품도 있음



4. 해외 8개국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5. 5년간 총 1만 여개 넘는 브랜드사들과 마케팅 캠페인 진행


6. 공팔리터 추천 유튜버와도 마케팅 진행 가능


7. 실제 프랑스 신발 브랜드 페이유에 캔버스 뮬 진행 사례도 있음


 


*이 글은 문영호가 썼습니다. 무단 사용 시 집에서 걷다가 레고 밟으라고 기도드릴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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