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파란 두 눈동자

말러 –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

by 김예훈
“나는 비로소 잠들 수 있었네”


동서고금을 통틀어 ‘사랑’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감정이자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 되어왔습니다. 그리고 ‘사랑’을 주제로 한 많은 명작들이 모든 예술분야에서 창조되어 왔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자신의 감정을 절제해야 했던 고전주의를 지나 낭만주의에 들어서자 자유롭게 사랑을 노래합니다. 작곡가들은 문학과 미술에서 영감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사랑까지 음악의 소재로 사용하여 곡을 작곡하기 시작합니다.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 (Gustav Mahler 1860~1911)의 음악세계는 교향곡과 가곡으로 대표됩니다. 그리고 두 장르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러는 교향악의 절정을 이룬 9개의 대 교향곡을 남겼는데 그는 가곡에도 피아노가 담당했던 반주를 오케스트라에 맡김으로써 ‘교향악적 가곡’이라는 장르를 창조하며 독일 가곡의 새로운 역사를 만듭니다. 말러가 20대 초반에 작곡한 연가곡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는 그의 ‘교향악적 가곡’의 첫 번째 작품이며 말러 본인이 쓴 가사를 통해 자전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말러는 작곡가로서 뿐만 빈 국립오페라극장의 지휘자를 역임할 정도로 당대 최고의 지휘자이기도 하였는데 1883년 23세의 나이로 카셀 극장의 부지휘자로 재직하던 청년 말러는 극장 전속 여가수인 요한나 리히터와 사랑에 빠집니다. 하지만 그들의 사랑은 결실을 맺지 못하고 말러는 자신의 사랑과 실연의 아픔을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라는 제목의 시와 음악으로 남깁니다. 연가곡집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는 4곡의 가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883년부터 1885년 사이에 작곡되었습니다. 특히 제2곡과 제4곡의 주요 소재는 1888년에 작곡한 교향곡 제1번 ‘거인’에 사용되어 그의 교향곡과 가곡의 깊은 연관성을 보여줍니다.


제1곡 ‘그녀의 결혼식 날’
Wenn mein Schatz Hochzeit macht


실연을 당한 젊은이가 자신의 옛 연인이 다른 남자와 결혼하는 날에 홀로 방 안에서 괴로워하는 비참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 사랑하는 여인이 결혼을 할 때, 행복한 결혼을 할 때, 나는 비통에 잠긴 하루를 보낸다.” 비통한 마음은 곡의 중간부 새들의 노래가 들리며 잠시 괴로움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봄은 이미 지나갔고 슬픔만 생각한다며 체념하며 곡을 마무리합니다.


제2곡 ‘아침 들판을 거닐면’
Ging heut’ Morgen über’s Feld


젊은이는 실연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 들판으로 나갑니다. 작은 새들이 인사하듯 지저귀고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밝고 경쾌하게 노래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 젊은이는 “나에게 행복은 다시 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끝을 맺습니다. 특히 제2곡의 중심 선율은 교향곡 제1번 ‘거인’ 1악장의 주제 선율로 사용되어 매우 친근합니다.


제3곡 ‘내 가슴속에는 불 같은 칼이 있고’
Ich hab’ ein glühend Messer ein mein Brust


젊은이는 결국 분노를 표출합니다. 분노를 표현하듯 금관악기의 포효로 곡은 시작되고 불안한 리듬과 강렬한 불협화음, 파괴적인 타악기가 젊은이의 슬픔과 분노를 격정적으로 표현합니다. 곡의 중간부 불 같은 감정이 잠시 사그라지며 그녀를 떠올리지만 오히려 괴로움만 가중되어 젊은이의 광기는 고조되고 “검은 관 속에 누워 다시는 깨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라고 읊조리며 곡을 마무리합니다.


제4곡 ‘나의 보물 같은 그녀의 파란 두 눈’
Die zwei blauen Augen von meinem Schatz


전주 없이 바로 비통한 젊은이의 독백으로 시작합니다. 슬픔과 고통이 가득 찬 현실에 체념한 젊은이는 방랑의 길을 떠나고 보리수 그늘 아래에서 “나는 비로소 잠들 수 있었네”라고 안식하며 새로운 삶에 대한 동경과 희망을 노래합니다. 곡의 중간부 장송행진곡의 리듬과 그 위에 흐르는 몽환적인 선율은 교향곡 제1번 3악장의 장송행진곡에서도 그대로 사용되는데 ‘장송행진곡’은 염세주의자였던 말러 음악세계의 중요한 소재 중 하나입니다.


말러 - 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

바리톤: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

베를린 라디오 심포니 / 리카르도 샤이 지휘

https://youtu.be/1EH_XsP7E78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