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피아노곡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3번

by 김예훈
"라흐마니노프 3번은... 불멸의 곡이야!
미치지 않고서야 이 곡을 연주할 수는 없네!"


1996년에 개봉한 영화 ‘샤인(Shine)’을 기억하시는지요? 호주 출신의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헬프갓 (David Helfgott, 1947~ )의 실화를 그린 영화로 천재 피아니스트가 정신분열증으로 인해 세상과 단절되고 다시 재기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주인공을 맡은 제프리 러쉬는 신들린 연기로 제69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의 모티브, 정신분열증의 동기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3번입니다. 영화 중 파크스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라흐마니노프 3번은... 불멸의 곡이야! 미치지 않고서야 이 곡을 연주할 수는 없네!" 그리고 헬프갓이 이 곡을 연주한 후 실신하는 장면이 연출되지요. 이 영화가 나온 후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은 대중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피아노 곡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사실 이 곡보다 기교적으로 더 어려운 곡들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영화로 인해 전설은 시작되었고 실제로도 연주자들에게 매우 도전적인 곡임은 분명합니다.

영화 <샤인> 중에서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는 작곡가로 유명하지만 20세기 초 시대를 풍미했던 위대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합니다. 9세에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였고 12세에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작곡 공부를 시작하여 불과 17세 때 그의 첫 작품인 <피아노 협주곡 제1번>을 발표하며 뛰어난 재능을 나타냈습니다. 이후 28세 때 발표한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은 그가 작곡가로서 이미 원숙기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주었고 미국을 비롯해 해외 각지에서 연주회를 가지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피아노 협주곡 제3번>은 1909년 그의 미국 데뷔 무대를 위해 작곡된 곡입니다.


라흐마니노프는 미국인들에게 자신을 피아니스트보다 작곡가로 확실히 각인시키고 싶었기에 <피아노 협주곡 제2번>의 성공을 넘어서는 작품을 원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위해 자신의 역량을 총동원한, 그야말로 메머드급 피아노 협주곡이 탄생하게 됩니다. 1909년 11월 28일, 뉴욕에서 라흐마니노프 자신이 직접 협연자로 나서고 월터 담로슈가 지휘하는 뉴욕 필하모닉과의 연주로 초연되었는데 이듬해 1월 구스타브 말러의 지휘로 다시 한번 연주됩니다. 초연은 협주곡 제2번만큼은 아니지만 압도적인 스케일로 청중을 사로잡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지만 라흐마니노프가 보여준 엄청난 기교는 오히려 피아니스트로써만 관심을 집중시켰고 작곡가로 평가받기 원했던 라흐마니노프는 실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평가는 훗날 그에게 새로운 기회로 돌아오게 되지요.


1917년 러시아에서 볼셰비키 공산혁명이 일어나자 라흐마니노프는 가족들과 서유럽을 거쳐 1918년 미국으로 망명합니다. 망명인의 신분으로 시작하는 뉴욕 생활은 막막했고 결국 그는 생계를 위해 불안정한 작곡 활동보다는 피아니스트로 여러 무대에 서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미국인들은 9년 전 놀라운 피아노 실력을 보여준 라흐마니노프를 기억하며 환영했고 198cm 키의 거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힘과 큰 손에서 나오는 초인적인 기교를 선보이는 그에게 청중들은 열광합니다. 이후 1935년 미국으로 귀화한 후 구 소련의 수차례 귀국 회유도 뿌리치며 1943년 로스앤젤레스 베버리힐즈에서 사망할 때까지 작곡가와 피아니스트로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피아노 협주곡 제3번>은 이전에 보여준 깊은 우수의 서정성과 예술적 감수성이 어우러진 작품으로 냉정하리만큼 엄격히 정돈된 구성과 그 안에서 펼쳐지는 초인적인 기교는 듣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냅니다. 또한 40여 분의 긴 연주시간을 감당해야 하는 피아니스트의 엄청난 지구력도 요구되는 곡이기도 하지요.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미국행을 주선했고 평생 동안 깊은 우정을 나누었던 피아니스트 요제프 호프만 (Josef Hoffmann, 1870~1956)에게 헌정되었는데 아이러니하게 호프만은 기교 상의 어려움으로 이 곡을 공개석상에서 한 번도 연주하지 못했다고 전해집니다.


영화 <샤인> 중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연주 장면

https://youtu.be/Th157m9Vmfo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