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당신은 현재 어디에 있나요?

트라우마와 심리치료

by 성숙한 영미샘

강의를 할 때나, 상담을 할 때는 우아한 한 마리의 백조처럼 물 위에 여유롭게 떠있는 모습으로 임한다.

하지만 그 물 밑에는 끊임없는 공부와 수련이 있다.

"엄마는 언제 공부가 끝나?"라고 물어오는 첫째 아이의 질문에 답변을 하지 못하고 멋쩍게 웃어 보였다.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유익한 주제로 동계 수련을 진행했다. 이번 동계 수련은 애도와 트라우마에 관련한 상담 개입법을 공부하는 시간이었다. 두 가지 주제 모두 꼭 듣고 싶었지만, 애도수업은 첫째 아이가 학교를 가지 않는 날, 함께 놀기로 약속했었기에 과감히 취소했다.


트라우마와 심리치료


트라우마라 함은 재난, 죽음, 감금, 폭력, 성폭력, 학대, 사고나 부상, 학교 폭력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대인관계에서의 상처, 스트레스, 질병, 따돌림, 등 일상생활의 모든 부분이 트라우마가 될 수 있다.


우리의 뇌와 몸은 트라우마를 겪게 되면 악몽 같았던 사고로부터 나 자신을 신체적, 심리적으로 보호하려는 기제가 작동하게 된다.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침투증상: 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사고와 관련된 기억이 불쑥불쑥 떠오르는 것

2) 회피증상: 트라우마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관련된 모든 것을 회피하고 차단하는 것

3) 인지의 변화: 자신과 타인, 세상을 안전하지 못하다고 지각하고 부정적 평가나 기대를 하는 것

4) 기분의 변화: 분노, 수치심, 좌절감, 죄책감, 두려움, 공포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가 지속되는 것

5) 각성증상: 쉽게 짜증내거나 화가 나는 신체적 상태가 되는 것 (수면에도 영향 미침)

6) 해리증상: 감당하기 힘든 트라우마 사건을 회피하고 의식적으로 분리하는 것


우리 신체는 항상 중심을 지키고 최적화 상태로 안정을 취하려 하는 신체 항상성이 있다. 트라우마 경험 시 신경계 항상성이 깨지면서 일상생활이 과다각성 상태가 된다. 항상 긴장되고, 경계하고, 불안하고, 분노가 일어나거나 공황증상을 겪는 상태가 된다. 과소 각성에서는 얼음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눈 초점이 멍해지고, 해리되거나 무감각 해지는 상태가 된다. 두 가지 반응 모두 감당하기 어려운 트라우마 사건을 이겨내기 위한 우리 몸이 본능적으로 하는 대응이다.


트라우마를 겪는 대부분 사람들은 시간경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회복이 된다. 그러나 일부는 PTSD 형태로 나타나며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게 된다. 혹은 트라우마 지연반응으로 오랜 시간이 경과된 상황에서 촉발반응으로 뒤늦게 PTSD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것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내 몸과 뇌가 선택한 최적의 방어반응이다.


트라우마 치료에서는 안전감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 공포스럽고 두려운 트라우마 사건을 서둘러 다루기보다는 개인이 겪는 현재 신체적, 심리적 상태가 당연한 정상적인 반응이라는 것을 알아주는 타당화 작업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트라우마를 겪은 내담자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실에 다시 발을 딛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들이 있겠지만, 마음 챙김 명상이나 기법이 내담자의 불안을 낮추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명상은 상담자인 나도 불안한 상황에 놓일 때면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과 각성 상태의 몸을 편안하게 이완해 주면서 현재 위험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상황과 내 몸을 따라가다 보면 자율신경계가 조절되면서 몸과 마음이 편안 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편안한 몸에는 불안한 생각이 깃들 수가 없기 때문에 효과가 꽤 좋다.


마음 챙김, 즉 현재에 집중하면서 과거 트라우마 사건도 아니고, 미래에 일어날 것 같은 불안한 사고들도 아닌 안전한 현재로 주의 집중을 돌리는 것이다.


이러한 명상을 한다고 해서 스트레스가 사라지지는 않는다. 폭풍우가 지나가는 과정에 잠시라도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수시로 '지금, 여기(here and now)'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당신이 살아가고 있는 현재에 주의를 기울이고, 현재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당신의 삶으로 돌아오고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당신이 하는 일에 주의를 집중하고 당신의 가치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결국 스트레스 관리의 핵심이다.



당신은 지금 어디에 있고, 누구와 함께 있고, 무엇을 하고 있나요?


Live here and now.


*WHO에서 발간한 스트레스 관리 책자를 참고해 보세요. 그라운딩 기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명상과 마음 챙김에 관한 내용이 읽기 쉬운 만화로 되어 있어요. 잠깐의 명상이 당신에게 비를 피할 수 있는 안전한 우산이 되길 바라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