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라 Apr 11. 2021

그로스 해킹 기본 개념

성장의 방법론을 해킹하다

스타트업 업계나 마케팅 업계 종사자라면, '그로스 해킹(Grwoth Hacking)'이란 단어를 최근 몇 년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심지어 '그로스 해커'라는 직함도 있고, 그로스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 같은 것들도 이야기되던데 대체 정체가 뭘까?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의 개념


Growth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성장'이라는 뜻이다. Hacking은 뭘까? 사이버 세계에서 나쁜 의도로 어떤 시스템에 침입해 정보를 빼내는 일을 흔히 해킹이라 하는데 그 의미일까? 사실 영어 단어 'hack'에는 3가지 뜻이 있고, 그중 세 번째 뜻인 'manage; cope'의 의미다. 한국말로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어떤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그로스 해킹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성장을 위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방법론'이다.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의 과정


그로스 해킹의 과정을 아주 간략하게 4단계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다.

1) 근거 기반 가설 설정

2)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을 근거로 한 우선순위 설정

3) 실험

4) 실험 결과를 토대로 한 의사결정

이 과정을 잘만 거치면 근거 기반 성장을 할 수 있다!


근거 기반 가설이란 하늘에서 뚝 떨어진 생뚱맞은 가설이 아니라, 최소한의 근거를 갖춘 가설이 설정되어야 함을 뜻한다. 가설은 검증하라고 있는 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현업에서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설에도 어느 정도의 근거가 필요하다. 예컨대 고객 의견을 들어보니 A가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A를 어떻게 개선하면 전환율이 오를 것이다>라는 가설은 근거 기반 가설이다. 이 외에도, 웹사이트 퍼널 데이터를 보다가 어떤 한 곳에서 전환율이 급감하는 것을 발견했다던가, 다른 기업/서비스의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었다던가, 경영 서적을 보니 어떠한 이론이나 실험 결과가 있어서 우리 서비스에는 어떻게 작용할 것 같다던가 하는 게 근거 기반 가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걸러진 가설도 매우 여러 개가 있을 것이다. 특히 조직/서비스 규모가 크고, 조직원들이 문제 해결과 서비스 개선에 적극적이라면 수만 가지 가설이 제기될 수 있다. 그래서 우선순위 설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이 합리적이고 투명해야 조직의 구성원들이 모두 납득할 수 있을 것이고, 어떠한 가설을 다른 가설보다 우선순위로 검증하는 데에 자원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론에는 다시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빠른 결정을 돕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ICE Score가 있다. 

IMPACT : 비즈니스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는가?

CONFIDENCE :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는가?

EASE : 리소스가 얼마나 필요한가?


위 세 가지 항목에 대해 1~10까지 평가하고, 그 평균값이 ICE Score가 된다. 이 점수가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가 설정된다. 그런데 만약 ICE Score가 동일한 두 가지 경우가 있다면 무엇이 우선시 되어야 할까? 조직의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스타트업의 경우 EASE 항목에 조금 더 무게를 싣기를 조언한다. IMPACT, CONFIDENCE 점수가 모두 높더라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쏟아야 하는 시간이 1년 혹은 개발팀 전체가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EASE 점수가 매우 낮을 것이다. 스타트업에게는 시간과 인력이 무엇보다 귀중한 자원이기에, IMPACT, CONFIDENCE 점수가 조금 낮더라도 EASE 점수가 높아 빨리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가설이 더 적절할 가능성이 높다. 


우선순위가 결정되고 나면 그에 따라 실험을 진행한다(실험을 어떻게 설계하고 집행하는지는 다른 글에서 다룰 예정). 실험은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결과가 나올 것이고, 그에 따라 서비스를 어떻게 바꿀지 의사결정을 한다. 실험 결과에 따라서 후속 가설이 나올 수도 있고, 이를 바탕으로 또 다른 실험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이렇게 실험과 학습의 반복 과정이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다.


출처: The Talent Institute Australia

 




본 시리즈는 훌륭한 업계 선배들과 작가들로부터 배운 지식과 제 개인적인 경험이 혼재되어 작성되었습니다. 내용의 많은 부분은 저의 original idea가 아니지만 그 원 출처를 정확히 밝히기 어려운 점이 있어 제가 공부하며 참고한 자료 리스트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참고자료>


온라인 자료  

기본 마케팅 용어 33가지

서비스 기획자를 위한 데이터 분석 시작하기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 만들기

스타트업은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 - 퍼널 분석과 코호트 분석

그로스해킹은 처음입니다만


도서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린 고객 개발

구글애널리틱스 실전 활용법


매거진의 이전글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