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는 새벽맘 Apr 16. 2021

38년 만에 만난 첫사랑

첫사랑의 열병

사실 나는 조카 외엔 아이들을 그렇게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우리 신랑도 단출한 집안에서 자라 주변에 어린아이들이 없어 우리 조카들도 잘 다루지 못하는 그런 스타일이었다. 나이 들어 결혼하면서 신부의 나이 많음이 걱정되었던지 우리 신랑은 장남임에도 ‘나는 당신만 있으면 행복할 수 있으니 혹 아이가 잘 생기지 않더라도 거기에 너무 스트레스받으며 살지 말자’며 쿨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나이가 나이니만큼 결혼 후 바로 건강검진과 몸 관리 6개월 정도 하자 계획하고 있었는데 웬걸.. 결혼 한 달 후 바로 우리 첫째가 내게로 왔다. 그땐 우리 신랑도 믿지 못해 “농담하는 거 아냐?” 했었다. 어쨌든 39세에 나는 내 첫사랑, 우리 딸을 만나게 되었다!


사실 임신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나는 내가 '내 첫사랑은 우리 딸이다!' 말하게 될 줄은 정말 상상하지도 못했다. 그런데 출산 직후 내 딸을 품에 안았을 때 그렇게 눈물이 났다. 분만실에 누워 아이를 안고 소리 내서 펑펑 울 정도로 환희에 찬 기쁨의 눈물이었다. 너무 기쁘면 눈물이 난다더니 난생처음 그 기분, 그 느낌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나의 첫사랑은 뜨겁게 시작된 것이다.


39세나 되는 철없는 엄마는 조리원에서부터 유별난 첫사랑의 열병을 앓았다. 수유시간에만 만날 수 있는 우리 딸. 그래서 밤중 수유도 하겠다니 조리원 선생님들이 “산모님, 조리원에 계신 동안만이라도 쉬세요.”라며 만류했다. 낮 시간 동안에도 수유시간이 조금이라도 지나면 수유 콜이 없어도 먼저 찾아갔다. 신생아실에서 아기 울음소리라도 들리면 기가 막히게 우리 딸 울음소리를 알아채고 달려갔다. 그럼 정말 백발백중 우리 딸이 맞을 정도로 나는 조리원에서부터 소문난 유별난 엄마였다.



진심으로 내가 이럴 줄 몰랐는데, 나는 아이에 대한 욕심이 크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이렇게 될 줄 정말 몰랐다. 사실.. 태어나기 전 입체 초음파 사진으로 본 내 딸.. ‘왜 이렇게 못생겼지?’ 하며 걱정할 정도였는데.. 태어나 만나고 보니 그 못생긴 신생아도 내 눈에 그렇게 예쁠 수가 없었다. 먼저 아이를 키워본 적이 있는 둘째, 셋째 엄마들이 나더러 "보통 백일쯤 되어야 엄마도 알아보고 눈 마주치고 웃고 하면 예쁘지 이렇게 신생아 땐 예쁜 줄 모르는데 언니 진짜 특이하다" 했었다.


그렇게 내게로 온 내 첫사랑. 내 첫사랑은 내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소소하게는 ‘고슴도치도 제 새끼 함함다고 한다’는 옛 속담들이 하나같이 다 진리임을 깨닫게 해 주었고, 우리 부모님의 사랑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감사하게 해 주었다. 좋은 엄마가 되고 싶은 욕심은 육아서를 독파하기 시작하면서 내게 자연스럽게 독서 습관을 선물해주었고, 육아휴직 후 돌아간 회사에서는 ‘엄마 되고 나서 진짜 철들었다.’라는 평가를 받게 했다.


신랑에겐 미안하지만 난 그동안의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다 이야기한다. 내가 엄마가 되고, 내 딸을 만난 순간.. 그동안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벅찬 감정.. 이런 게 진정한 사랑이구나 느꼈다. 남녀 간의 사랑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 경험상.. 모성애는 그 어떤 사랑보다 크고 깊다. 그래서 내 인생의 첫사랑은 내게 엄마가 되게 해준 우리 딸이다.

작가의 이전글 드디어 내게도 첫사랑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