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긍정적 분노’를 느껴라

살다 보면 화가 나고 분노를 느낄 때가 있다. 그런데 우리는 보통의 경우 분노를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많은 경우 그렇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내 경우에는 누군가 나에게 부당한 행동을 해서 화가 나면 욱할 때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대체로 나를 돌아보는 기회로 삼는다. 그 당시에는 화가 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잘못한 경우가 많다. 그때 나는 내 행동을 교정하려고 노력한다. 부부 싸움을 할 때도 그렇다. 와이프가 내 행동을 지적하면 화가 나서 다툴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내 잘못된 행동이나 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두 번 다시 그런 잔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어찌 보면 못된 성격이기도 하다.

      

위와 같이 분노를 잘 다스리면 인간관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 특히 엄무적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나는 그걸 ‘긍정적 분노’라고 이름 붙였다.  


오래전 직장 생활할 때 일이다. 내 인사권자가 아닌 옆 부서의 임원이 한 분 계셨다. 그분은 직원들이 올린 결재 서류가 마음에 안 들면 결재판을  바닥에 던지곤 했다. 나한테는 그러지 않았지만... 소속 부서 직원들은 심한 모멸감을 느꼈다. 나는 그때 과장이었는데 그분이 유난히 나를 싫어했다. 결재서류를 들고 회람 서명을 받으러 가면 그분은 사사건건 트집을 잡았다. 몇 번 당하고 나니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어느 날 정식으로 항의했다. 그 후로 그분한테 갈 때는 절대로 책 잡히지 않으려고 애썼다. 서류를 두 번, 세 번 검토한 후 완벽한 서류를 만들어 갔다. 덕분에 내 기안 능력은 누구보다 뛰어나게 됐다. 참 감사한 일이다. 긍정적 분노 덕분이다.


내가 10년 전 첫 책을 쓸 때의 일도 기억난다. 10년 전부터 책을 쓰기로 마음먹고 틈틈이 써 왔지만 직장 생활하랴, (창업 이후에는) 기업 경영하느라 핵 쓰는 게 정말 쉽지 않았다. 하지만 그건 사실 핑계였다. 2011년 어느 날 코엑스에서 작가들과 독자들의 만남이 있었다. 앞자리에는 50여 명의 작가들이, 뒷자리에는 300여 명의 독자들이 앉아 있었다. 내 자리는 물론 독자석이었다. 작가석에 앉아 있는 사람들을 보니 새파란 20대도 보였다. 순간 내 안에 분노가 일었다. ‘저렇게 어린 친구들도 책을 쓰고 작가석에 앉아 있는데, 나는 뭔가? 쟤들이 알면 얼마나 안다고...’라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가 너무 한심해 보였다. 이어서 든 생각. ‘내년에는 내가 반드시 저 자리에 앉아야지’ 그때부터 매일 새벽 첫 시간 책을 쓰기로 하고, 글이 써지던 안 써지던 5개월을 지속했더니 어느새 탈고에 이르렀고 다음 해인 2012. 5월 첫 책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가 탄생했다. 10년 동안 지지부진하던 책 쓰기가 어떻게 5개월 만에 끝났을까. ‘긍정적 분노’ 덕분이었다. 분노하고 나니 뭘 해야 할지 분명해졌다. 만약 그때 내가 그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더라면 나는 아직도 출간 작가가 못 됐을지도 모를 일이다.      


세 번째 긍정적 분노는 최근이다. 최근에 세 번째 책을 막 탈고했는데 이 책도 1년 전부터 쓰기 시작했다. 틈틈이 글을 써 왔지만 영 진도가 안 나갔다. 그런데 올해 추석 연휴가 5일이나 됐는데, 추석 연휴 다음날 내가 잘 아는, 책을 90권 쓴 유명 작가가 추석 연휴 5일 만에 책 한 권을 탈고했다는 포스팅을 봤다. 헐~ 


이 분이 자기가 그동안 준비한 원고가 노트북에 다 들어 있는데 올해 여름에 노트북을 제주공항에서 분실했다는 얘기를 들어 알고 있었다. 클라우드에도 안 넣어 놨다고 했다. 그런데 추석 연휴 5일 동안 자기 머릿속에 들어있는 기억을 되살려서 책 한 권을 끝냈다는 말을 듣고 또 내 안에 긍정적 분노가 일었다. ‘5일 만에 책 쓰는 사람도 있는데 나는 또 1년을 허송세월로 보냈구나. 이건 아니지. 그러면 뭘 해야 되지? 나는 한 달 안에 끝내자.’ 그런 마음이 생겼다. 그래서 10월 6일부터 매일 새벽 눈 뜨자마자 2시간씩 글을 썼다. 그랬더니 드디어 10월 29일 원고가 끝났고 브런치 출간 작가 공모전에 출품할 수 있었다.  

   

긍정적 분노를 자주 경험하라. 

그래야 신세계를 만날 수 있고, 신세계를 자주 만나야 성장한다.     


출간작가 공모전 출품작 보기

https://brunch.co.kr/brunchbook/moonario


국가대표 행복코치
이수경 Dream 

매거진의 이전글 출간 작가가 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