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예담 Oct 20. 2021

3주 만에 재발한 우울증


우울증이 완치되었을 즘의 나는

하루하루가 새삼 소중하고 감사하게 느껴졌다.


정말 오랜만에 불면증 없이

며칠을 7-8시간 푹 자니까

온몸과 정신이 너무 가뿐했다.

신체적 불안 증상 없이 마음도 편안해지니까

자신감도 자연스레 조금씩 올랐다.


그러자 문득,

나도 새로운 삶을 살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우울증 치료한답시고 한동안 쉴 만큼 쉬기도 했고

이제는 뭐라도 할 수 있을 거 같았다.


마침 그 시기에 학원을 다닐 기회가 생기면서

오전엔 포토샵 일러스트 학원

오후엔 영상 개인 공부

밤에는 편의점 아르바이트

이런 생활을 한창 살아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몇 주간 열심히 살다가

어느 날 밤 집에 가고 있었다.


문득,

너무나도 갑자기,

내 안에 들려온 목소리.


아 XX 뭐해? 바보야?



당황스러움을 조금 느꼈지만

뭐 이런 마음은 처음도 아니고,

지난 2년 반의 시간 동안 너무나 익숙했던 터.


이내 다시 진정하고,

내가 왜 이런 생각이 갑자기 들었을까

방에 누워서 고민하다 보니 몇 가지가 생각났다.


나이를 많이 먹고서 간 학원

다른 어린 수강생들보다 뒤떨어지고

나만 진도를 못 따라가고

오후 시간엔 점점 게을러지고

공부는커녕 잠만 자고

편의점 물건 정리는 맨날 제시간에 못하고

자체 연장근무를 하고 새벽에 터벅터벅

...


아, 그랬구나..

나는 또다시

뭐 하나 제대로 하고 있는 게 없었다.


그리고 깨달았다.


너무나 기뻤던 내 우울증의 의학적인 완치가

그 순간부터는

이제 '더 이상의 핑계란 없음'으로 다가오고 있었다.


난 우울증으로 힘들었기에,

잠시 동안만 남들보다 못한 줄 알았다.


근데 거기서 ‘우울증’이라는 말을 빼버리니까

그냥 ‘나’라는 사람은 남들보다 못난 사람이 되었다.


오랜만에 너무 우울해졌다.

오랜만에 정말 답이 없다는 생각도 들었다.


혹시 몰라서

가방 안쪽 주머니에 넣어둔 자낙스

참 오랜만에 떠올랐다.


고민이 시작되었다.


* 이 글은 위윌 자조모임 정회원 릴라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https://lab.yetham.com/community


매거진의 이전글 여자친구가 말했다, "말 좀 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