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Oct 19. 2024

주섬 주섬 군것질하면 혈당스파이크

당뇨전단계, 혈당관리 , 당뇨일기 


당뇨전단계,혈당관리,주섬 주섬 군것질하면 혈당스파이크






늘의 혈당관리 방법 


저녁은 5시반쯤먹고  저녁 8시쯤 과일 먹기


주섬 주섬하는 군것질은 꼭 피하기 


(혈당 피크 230까지) 


 먹었다고 자책감 느끼지 말고 기분좋게 운동하기 (뛰다가 걷다가) 


홍시는 1/2개만  먹을것 ( 이른 저녁후  배가 출출해질때 먹기)




안녕하세요 예은예슬맘입니다. 확실히 저녁을 조금 일찍 먹어서 속을 가볍게 해주면 아침 공복은 잘 잡히는것 같아요.   전날 저녁 식사시간이 결국은 공복 혈당을 결정짓는  포인트인것 같아요.












아침에 일어나면  사과1/2개 를  먹고  혈당이 떨어지고 나면 1시간~1시간30분 정도 있다가 밥을 먹으면 혈당이  잡혀지고 나면  밥양을 줄여줍니다.


아침은  고식이섬유 식단으로  밥양을 줄여주세요. 





















과일 먹고 나서  1시간반 정도의  공백을 유지하고 밥을 먹어요.  과일도 혈당이 오릅니다.  과일마다 혈당이 다르다 보니, 처음 먹어보는 과일은 조금씩 먹어서 혈당 체크를 해보고나서 내몸에서 무리되지 않는  양을 찾는것이 중요해요.








카레는  아무래도 감자, 고구마 처럼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갈수 있으니  밥양을 조금더 줄여서 먹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고식이섬유 식단을 먹고나서 밥양은 60g 을 먹습니다.  하루1공기로  3끼를  나누어 먹는다고 생각하고 먹습니다.










어제는 운동은 안하고  마트장을 보고왔어요 30분 정도 걷고 와서,   빵을 먹었어요. 빵도 탄수화물이 많다 보니  피넛버터 크림빵 40g으로 먹고 저지방 우유도 1잔 마셨어요












오전에는 운동을 안해도  혈당관리가  되긴하더라구요. 12시약속이 있어서 허기짐만 안올정도로 먹었어요.











평소보다는  간식을  든든히 먹었더니 배가 많이 고프진 않더라구요.  모처럼 부대찌개를 먹었어요. 부대찌개 먹을때는 건더기 위주로  먹으면 됩니다.








밥은 1/3공기 정도로  먹어주면  부대찌개도 부담없이 먹을수 있어요.





























커피중간에 마시긴했는데, 2시간 정도 있다가 혈당이 잘 잡혔어요.산책 15분 정도하고, 일상생활을 보냈어요














밥부터 먹을까 하다가  주점부리를 조금 했어요


샤인머스캣 1개, 코코넛과자 낱개 2개, 땅콩샌드 1개먹고 혈당 오르기전에 밥을 먹었어요. 밥양은 80g 을 먹었는데 먹고 나서  혈당계를 보았어요.








밥먹고   레디 고 








밥먹고 30분 있더니 갑자기 혈당이  계속 너무 올랐어요.  오르고 올라서 혈당이 230까지 치솟았어요.  어??주섬 주섬 먹긴 했지만, 조금만 먹었다생각했는데, 급속도로 오르더라구요.



밥을 먹고 나서 혈당이 오르지만,   저녁밥은 먹고 나서  양념돼지갈비, 쌈채소, 오징어채볶음, 오이지 무침 을 함께 먹었어요.



















저녁에 운동갈까 말까 하다가  혈당계가 계속 주황색이라서 보이니까 움직이게 되더라구요. 























러닝머신 40분, 걷기 10분을   하였어요. 


운동을 하다보니  또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도 당뇨관리를 할때, 걷고 운동을 하면 잡혀지는것을 보면  생활습관만 바꾸어도 관리를 할수 있다는것이  감사하게 되더라구요.

























단당류특성상 확 튀었다가 확떨어질수 있어요.  운동으로 혈당을 적당히 잡아주는것도 중요하지만, 액체가 들어간 단당류는  흡수되는 속도가 빠른만큼 떨어지는 급속도로 떨어지게 되더라구요.



















8시반쯤 되어서 운동하고 왔더니  허지김이 생겨서,   홍시를 먹게 되었어요.  



주점부리없이 저녁에 5시에밥을 먹고  다른 음식을 먹어도 저녁 8시쯤 되면 혈당이  너무 훅떨어지고 밥빨리 먹으면 허기짐도  저녁시간동안 지속될수 있으니   밥을 일찍 먹고 허기짐은 고식이섬유 과일을 먹는것이 좋아요.


 아침공복시간을 줄이고  고식이섬유식단을챙겨먹는것이 좋아요.










홍시의 효능은 다양하다.



 숙취해소를 돕는 것을 비롯해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한다. 소화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홍시의 효능은 홍시 속에 있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 성분에서 비롯된다.



 세포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홍시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 다만, 지나친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탄닌 성분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지방질과 작용해 변을 굳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꼭지의 하얀 부분을 제거한 후 먹는 것이 좋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홍시는 생각보다 단맛이 높은 만큼 1개는 혈당이 훅 튈수 있어요.  아침에는 활동이 많아서 한개 정도먹어도   괜찮지만, 혈당관리하면서 처음 먹을때는 1/2개 정도로  먹어서 혈당체크하고 각자에게 맞는 양을 찾는것이 중요해요.



저는  홍시 1/2개 먹었더니 40정도 혈당이 올랐고, 바나나 중간 사이즈 1개 정도의 혈당과비슷했어요. 


생각보다 홍시무게도  많이 나가서1개면 160g정도더라구요. 과일은  50~100g내외로 무게를 재어 먹는것이  혈당관리할때 부담없이   과일을 먹는 방법이라고할수 있어요.











잠자리에 들기전 100아래도  떨어뜨리고 자면 90정도로  떨어뜨리면 공복혈당도 자동으로 신경쓰지 않아도 100아래도 떨어졌어요.



오늘의 혈당관리 방법 요약하면 


아침 공복에 눈뜨고 귤 이나 사과1/2개,  전체 무게를 50~100 g내외로 먹고  1시간 30분 있다가 밥을 먹는다.   먹고나서  걷기 40분 운동, 



고단백 식단으로 채우고,  주섬주섬  주점부리 단당류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많이 먹지 않아도  몸속에서 소화흡수가  빠르다 보니 쉽게 혈당관리하려면 무조건 피해야하는 식품이라고생각할수 있어요. 



급격한 혈당 스파이크가 와서  어려움이 있다면,  걷는것 보다는 뛰고 걷고를 반복하거나, 계단을 두계단씩 오르는것 처럼 조금더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해주면 혈당이 안정적으로 잡혀질수있어요.



 운동하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그냥혈당이 계속 높은채로 지속되고, 그상황에서 또 밥을 먹게 되고, 그러면 고혈당이 계속 해서 지속되는  상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니 당뇨로 인한 악순환이  진행되게 되는것 같아요. 



하루 혈당 스파이크가 온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혈당관리를 위해서  몸속에  혈당이 남아 있지 않도록 움직여주는것이  중요하구나를 더 생각하게 됩니다. 어렵지만, 꾸준히 습관들이면 또  관리할수 있는 질환 당뇨.  무엇보다 장거리달리기라는 생각으로  포기하지 않고 관리해보면 어떨까 싶어요. 


좋은하루보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