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May 29. 2024

재테크저염식밥상

제육볶음 레시피, 스리라차 소스 요리, 다이어트, 당뇨식단


제육볶음 레시피, 스리라차 소스 요리, 다이어트, 당뇨식단  나 따라 해봐라 요렇게~~  냉장고 먹기, 안녕하세요 예슬 맘입니다. 






제육볶음 레시피


돼지고 기 앞다리 불고기 600g, 


 간 마늘 0.5T, 저염 진간장 50mL,  스리라차 소스 1T, 참에 청 80ml,  고춧가루 1T, 키위 1개



간 마늘 0.5T, 저염 진간장 50mL,  스리라차 소스 1T, 참에 청 80ml,  고춧가루 1T, 키위 1개을   고기에 넣고 3시간 숙성한다.


양파 1/2개 잘라서 그리들 팬에 볶다가 올리브유 1T 넣고   고기를 넣고 볶아준다.



배추 찜:  배추 7장, 찜기에 물 받아 올리고  뚜껑 덮고 7분 쪄준다.







 스리라차 소스  


 고추, 식초, 설탕, 소금 등을 첨가하여 만드는 매콤하면서 새콤한 맛이 나는 소스로, 아시아는 물론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두산백과 참조






제육볶음은 언제 먹어도 맛있죠. 아이들 반찬으로도 좋고,  자취생 밥상으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주재료가 고기, 양파만 일단 있으면 만들 수 있고,  집에서 만들면  국내산으로도 얼마든지 건강하고 맛있고 푸짐하게 만들 수 있어서 좋아요.   




저는 양념육, 생고기 번갈아가면서 구입하는데, 이번에는   생고기가 저렴해서 직접 재워서 만들었어요. 냉장고 먹기로도 좋고, 식비 절약도  충분히 할 수 있겠죠.








제육볶음 레시피, 제육볶음 고기만 먹지 말고, 배추 쪄서 찜으로 먹거나, 깻잎,  상추 같은 쌈과 같이 먹어요. 



그리고 첫날에는 잘 몰랐는데,  저녁을 조금 일찍 먹으면 확실히  잠잘 때 혈당도  편안해지더라고요. 밥은 1/2공기만 먹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날수 있지만,  1시간 혈당도 152, 정도이고,  2시간 혈당도   생각보다  높지 않아요.  다이어트 식단 할 때, 스리라차 많이 사용하죠. 



 최근에 후이퐁 스리라차 소스가 많이 비싸서   사용하지 못하다가  다른 대체품을 찾게 되었어요.



 스리라차 소스는, 되도록이면 고추 함량이 높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당뇨식단, 다이어트할 때  유용하게 만들 수 있어요.  



혈당의 적은  고추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염식의 적도  고추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고추장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음식을 만들 때  고추장만 음식에 넣어서 간을 하지 않잖아요. 



  고추장은 잘 생각해 보면, 이미 고춧가루에, 간장, 물엿, 찹쌀가루 다 섞여 있어요.  한꺼번에 합해놓은 거라고 할 수 있겠죠. 거기에  음식 만들 때,  또다시  기본  간을 하게 되니, 간장도 더 추가로 사용해야 되고, 물엿도  또 추가로 쓰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추가 추가  몸속에  양념도 고스란히 쌓여서 나트륨 함량도 쌓이고,  당 함유량도 높아지게 되더라고요.  고추장 대신 고추를 이용한 소스  스리라차 소스는 조금 묽기 때문에, 고춧가루를 첨가해 준다고 생각하면 쉬워요. 


간 마늘 0.5T, 저염 진간장 50mL,  스리라차 소스 1T, 참에 청 80ml,  고춧가루 1T, 키위 1개을   고기에 넣고 3시간 숙성한다.


양파 1/2개 잘라서 그리들 팬에 볶다가 올리브유 1T 넣고   고기를 넣고 볶아준다.












참외 첨이 나오길래 구입해 봤는데, 한 번씩 이렇게 볶음요리에 사용하면 좋아요.  



일반 설탕과 비교했을 때, 참외, 매실처럼 과일을 이용한 청들 은  당 함유량이 50% 정도로 줄어들게 되어 있죠. 



청은 소량만 사용해도  단맛을 낼 수 있어서  설탕을 사용할 때보다 적게 사용할 수 있고, 그리고, 액체화되어 있어서  음식에 더 쉽게 섞여집니다.



물론 과일이 당도 많이 올리긴 하지만, 일반 설탕보다는  설탕 자체를 적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일이 당 안 올리는 것 아니고,  설탕을 사용하려면 원당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더 건강 관련해서는 좋다고 할 수 있어요.



















고기에 양념장 넣고 주물주물 주물럭처럼 재워줍니다.   키위는 다지지 않고 듬성듬성 넣어주었어요. 고기를 재어  볶으면  소량의  간장을 넣어도  천천히 간이 스며 들 수 있어요. 











냉장고에 있던 양파 자투리는  채 썰어서 보관하면  식비도 줄일 수 있어요. 



버리는 부분 없이  알뜰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올리브유에 기름을 넣고   양파를 볶다가,  고기를  넣고 볶아주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채반 위에  냉장고 파먹기 할만한 쌈 채소가 있다면 쪄서 함께 먹으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제육볶음 레시피, 자취생 반찬, 아이 반찬, 당뇨식단,    다시 한번 요약해 볼게요.  고기는  양념에 재워주고,  양파부터 볶고 고기를 볶아주고 쌈 야채는 쪄서 먹거나 생으로 먹거나 꼭 함께 먹습니다.








제육볶음 넉넉히 볶아서 저녁에  쌈이랑 같이 먹고, 다음날  조금 남아서 김치를 넣고  두부김치도 만들었어요.   



양념돼지고기는  김치볶음 할 때 한 번도 안 넣어봤는데,  생각보다 이렇게  김치에 바로 볶는 방법도  김치와 양념이 함께  더해져서  맛있더라고요.















김치 볶음은  두부 구워서 두부와 함께   먹어주면 혈당도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어서 건강에도 좋고, 맛있고, 푸짐하고, 아침 메뉴로도 손색없이  아이들 반찬을 도도  잘 먹었어요.   구운 김이랑 함께 먹고 아이들도  기분 좋게 등교할 수 있었습니다.











맛있고 건강한 제육볶음, 냉장고가 먹기 재료로 활용되다 보니 식비 절약,  재료가 간단하니  자취생 식단, 아이 반찬을 도 딱 좋은 것 같아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재테크저염식밥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