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지 Nov 23. 2021

다시는 돌아오지마라

예지는 왜 늘 우울하냐고 했다. 왜 안부를 물을 때 마다 잘 지내지 못하고, 매번 힘들고 속상하냐고 한 친구가 한 친구에게 물었다.

우울에게 나를 내어주곤 그렇게 몇년을 살았다. 간혹 행복하다고 터져나오는 말들은 그가 곁에 있을 때를 제외하곤 거의 없었다. 내가 이뤄낸 것들이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일은 흔하지 않았다. 내 삶을 결정할 때 늘 그를 1번에 두고 살아왔던 나는, 결국 하려고 했던 많은 것들을 포기했고 그렇게 갇혀있던 욕망이 이제야 스멀 스멀 흘러넘치기 시작했다.

그가 떠난 내 삶엔 행복이라는 것이 눌러앉을 자리가 없었다. 나를 가스라이팅하는 상사 밑이라도 매일 회사에 출근을 하는 것이 그나마 내가 숨을 쉴 수 있는 구멍이었다. 혼자서는 잠에 들지도 밥을 먹지도 못했으니까. 누군가가 나에게 관심을 주면, 상대가 내 자존감을 깎아먹으려 접근하는 사람이어도 눈물을 보이기 일쑤였다. 그리고 이제는 내 마음 속에서 전보다 분명하게 소리치고 있다. 이제 정말 아무것도 없으니, 네 발목을 잡는 그 누구도, 어떤 이유도 없으니,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으라고.

실은 당신을 이유로, 당신을 탓으로 내 용기가 없음을 포장했다. 그저 당신이라는 방패 하나를 얻어 당신이 내 모든 두려움과 불안함과 나약함을 가려주고 덮어주길 바랬으니, 나는 당신을 이용했던 것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다.

당신이 바랐던 나의 모습이 아니라, 당신을 오히려 더 힘겹게 만들어서 미안하다. 잘해주지 못함이 아닌, 당신 기대에 부족했던 사람이라, 당신이 충분한 사랑을 주지 못하게 만든 내가 한없이 밉고, 또 밉고, 미안하고 또 미안하고.



그 정도의 사랑이라는 것도 너무 잘 알지만, 당신이 내게 몇번이고 돌아오기까지의 숱한 고뇌들과 망설임들조차, 물거품으로 만든건 결국 나였으니.

그대 다시는 내게 돌아오지마라.
나는 몇번이고 당신을 실망시킬테고, 몇번이고 당신을 다시 붙잡을테니.

작가의 이전글 아픈 손가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