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용훈 Mar 24. 2021

꽃이 피었다고, 꽃이 졌다고

천양희, '너에게 쓴다'

너에게 쓴다 

          천양희    


꽃이 피었다고 너에게 쓰고

꽃이 졌다고 너에게 쓴다.

너에게 쓴 마음이

벌써 길이 되었다.

길 위에서 신발 하나 먼저 다 닳았다.

꽃이 진 자리에 잎이 피었다 너에게 쓰고

잎 진 자리에 새가 앉았다 너에게 쓴다.

너에게 쓴 마음이

벌써 내 일생이 되었다.    


I Write to you

          by Chun, Yang-hee    


I write to you that flowers bloom 

I write to you that flowers fall.

My mind written to you 

Has already been a path.

On my way, a pair of shoes have worn out.

I write to you that leaves spring forth 

Where flowers fall  

I write to you that birds sit

Where leaves fall off. 

My mind written to you 

Has already been a whole life.        


하루하루 당신께 편지를 씁니다. 봄 되어 지천에 꽃 피면 함께 했던 봄날이 그리워 편지를 씁니다. 꽃이 진 그 자리는 얼마나 외로웠던 지요. 당신 없는 그 언덕을 홀로 오르며 얼마나 많은 눈물 흘렸는지요. 그리움 따라 흐르던 세월이 얼마나 야속했던 지요. 세월의 길 따라 흔들리던 내 마음을 전하고 또 전하니 이제 그 자리에 당신을 향한 길이 생겼습니다. 아 그 길은 왜 그리 먼지요. 가도 가도 당신을 찾을 수 없습니다. 신발이 다 닳도록 걷다가 땅바닥에 주저앉아 또다시 편지를 씁니다. 꽃은 이미 지고 나뭇가지 잎으로 덮였건만 당신은 여전히 저 멀리에 계십니다. 잎조차 떨어지면 그 마른 가지에 새들이 와 앉습니다. 노래 잊은 새들처럼 내 마음 허황히 날갯짓합니다. 그렇게 그리움 당신께 보내건만 백발에 가린 내 청춘은 이미 가버리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나의 온 삶, 당신과 함께여서 행복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체는 훔치고 마음은 남겨두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