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Jul 24. 2019

중고차 구입 공통비용 총정리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신차, 중고차 두 가지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중고차역시 신차와 마찬가지로 구입할 때 세금을 내야 하지만 신차 구매 시 포함되지 않는 추가적인 비용들이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입 시 공통으로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가격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 가격이 정해지고 구매 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나눠지고 마지막 잔금까지 치러지면 비로소 차량 구입이 마무리 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1) 차량 등록비
신차나 중고차 구입할 때는 의무적으로 발생되는 세금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취등록 세가 발생되며, 승용차 기준 등록세 5% 취득세 2% 총 7%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 외 공채 매입비는 나라에서 발행되는 채권으로 초기 비용을 아끼기 위해 매입 후 즉시 판매를 해 부담을 줄이는 공채 할인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 인지, 증지대
인지, 증지의 경우에는 보통 4,000원~4,500원 비용이 발생되어 지방자치단체에 등록을 위한 수수료와 국가 등록비용으로 납부되는 수수료입니다. 높은 비용이 아니고 의무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되지는 않습니다.



3) 기타 비용 (번호판 교체 비용)
번호판 교체의 경우 선택사항으로 교체 비용은 지역에 따라 몇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 수수료

신차 구입과 다르게 중고차는 구입 시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수수료는 구매하는 상사 혹은 딜러에게 지급되는 비용으로 계약 전 미리 확인을 해야 구매 시 오해의 소지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중고차 구입 시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 매매 알선 수수료
차량 구입을 딜러들이 중개를 하고 받는 수수료입니다. 법정 수수료 차량가 대비 2.2%를 통용하고 있지만 2.2%가 아닌 별도 금액을 정해서 받는 경우도 종종 있어 많은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 비용입니다.


2) 관리 비용 (매도비)
자동차 관리법상 매장에 차량이 보관되고 관리되어 발생한 비용을 상사 또는 딜러는 소비자에게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는데 이런 관리 비용은 지역 공용주차장 요금을 초과할 수 없고 각 상사, 딜러, 지역마다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꼭 미리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3) 성능점검 책임보험
2019년 6월부터 새로운 자동차 법이 적용되어 모든 중고차는 성능검사를 받을 때 의무적으로 책임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이때 책임보험 비용이 발생하게 되어 이 금액을 차량 구매 시 차량 가액에 포함이 되기도 하며, 아직 일부 지역은 반대 의견으로 시행하지 않는 지역도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 적용되어 가장 많은 문제가 되는 비용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중고차 구입할 때 계약서는 정확하게 작성해서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구두상 약속된 내용이 있다면 반드시 계약서 하단 특약사항에 내용을 기록하면 이후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차 조합에 등록된 모든 딜러는 딜러 사원증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확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고차 구매도 픽플러스와 함께 하세요!  문의하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소형차여 영원하라, 베르나의 중고차 수출 현황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