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용기 Nov 19. 2022

이 가을의 색-10

배풍등 열매

이 가을의 색-10, 배풍등 열매

Pentax K-1 / Pentax smc PENTAX-D FA 100mm f/2.8 WR Macro    

100mm, ƒ/3.5, 1/320s, ISO 100


나의 꿈은 맑은 바람이 되어서


올 수능시험 필적 확인 문구는

한용운 시인의 시 '나의 꿈' 중 한 구절인

'나의 꿈은 맑은 바람이 되어서'이었다고 합니다.


사실 저는 필적 확인 문구라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수능 시험에서 

대리시험이나 부정을 방지하기 위해

2005년부터 자신의 필적을

직접 쓰도록 하는 방법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한창 꿈을 꿀 나이의 고3 수험생들.

각자의 꿈들이 정말 맑은 바람이 되어

잘 펼쳐졌으면 좋겠습니다.


붉은 배풍등 열매는

한 해의 꿈이 곱게 담긴

꿈의 결정체이겠지요.


나이가 들면 꿈도 줄어듭니다.

이 가을에

나의 꿈은 무엇이었고

또 지금 나는 어떤 꿈을 꾸는지

생각에 잠깁니다.




나의 꿈 / 한 용 운


당신이 맑은 새벽에 나무그늘 사이에서 산보할 때에

나의 꿈은 작은 별이 되어서

당신의 머리 위를 지키고 있겠습니다.


당신이 여름날에 더위를 못 이기어 낮잠을 자거든

나의 꿈은 맑은 바람이 되어서

당신의 주위에 떠돌겠습니다.


당신이 고요한 가을밤에 그윽히 앉아서 글을 볼 때에

나의 꿈은 귀뚜라미가 되어서

당신의 책상 밑에서 "귀똘귀똘" 울겠습니다.




#가을색 #배풍등_열매 #붉은색 #가을_햇살 #꿈 #수능시험 #필적_확인_문구 #2022년

매거진의 이전글 이 가을의 색-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