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용기 Jan 09. 2024

겨울 아침-4


이제 소한도 지나고 

겨울이 깊어졌습니다.

눈 속에서 피어나는 꽃을 만나지는 못했지만

아직 가을빛이 남아있는

가을잎을 만났습니다.


'노병은 결코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라 말한

맥아더 장군의 명언이 떠오릅니다. 


흰 눈 위에 깃발처럼 세워 놓으니

겨울 아침 햇살을 받아

가을잎은 전성기의 아우라가 남아있습니다. 

사진이 정말 빛의 예술임을

새삼 느끼게 합니다. 


얼마 전 

<와플터치>라는 '맛있는 QT 문화예술 매거진'에서 읽은

함철훈 사진작가의 글이 생각납니다. 


그의 글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이 땅의 주인은 이 땅의 아름다움을 본 사람입니다.'

숨어있는 아름다움, 남들이 잘 보지 못하는 아름다움을

사진을 통해 볼 수 있게 하는 사진작가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남이 보지 못한 아름다움을 더 본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더 행복하다고.


어디 멀리 가지 못하고 주변에서 

자연의 작은 것들의 아름다움을 찾아 사진에 담는 저에게

함작가님의 마지막 구절은 저에게 위안이 됩니다.

'내가 인정하는 사진가는 

자기 집 앞마당에서 작품을 하는 사람입니다.'




 다시 겨울 아침에/ 이해인


다시 겨울 아침에

몸 마음 많이 아픈 사람들이

나에게 쏟아놓고 간 눈물이


내 안에 들어와

보석이 되느라고

밤새 뒤척이는 괴로운 신음소리


내가 듣고

내가 놀라

잠들지 못하네


힘들게 일어나

창문을 열면

나의 기침소리 알아듣는

작은 새 한 마리

나를 반기고


어떻게 살까

묻지 않아도

오늘은 희망이라고

깃을 치는 아침 인사에

나는 웃으며

하늘을 보네




Pentax K-1    
Pentax smc PENTAX-D FA 100mm f/2.8 WR Macro    
100mm, ƒ/3.5, 1/1000s, ISO 200


#겨울_아침 #눈 #가을잎 #아침_햇살 #이_땅의_주인은_이_땅의_아름다움을_본_사람 #2024년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 아침-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