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용기 Mar 29. 2024

고난

Passion


동네 꽃집 앞에서 만난

튤립 봉오리가

십자가에 매달리셨던

예수님의 고난을 생각나게 했습니다.


튤립도 피어나기 위해

한겨울의 추위를 겪는 고난이 있어야

봄이 되면 꽃을 피울 수 있다고 하지요.


부활주일 바로 전 금요일을

성금요일이라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리신 날

그가 받으신 고난을 생각하며

성스럽게 보내는 날입니다.


그런데 성금요일을

영어로는 'Good Friday'라 합니다.

'좋은 금요일?'

왜 그렇게 부를까 궁금했는데

자료를 보니

게르만 단어 'Goddes'로부터 왔다고 합니다.

Goddes는 '하나님의' 혹은 '신성한'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즉 'Good Friday'는

'신성한 금요일'이라는 의미로부터 온 말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고난 받았던 예수님.

그의 사랑이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십자가의 길/ 홍수희


내가 나를

업고 가는 길입니다

내가 나를

참아주며 걸어가는 길입니다

끊임없이

내가 나를 실망시킬 때에

나에게는 내가

가장 큰 절망이 될 때에

내가 나를 사랑함이

미워하는 것보다 어려울 때에

괜찮다

토닥이며 가는 길입니다

위로하며

화해하며 가는 길입니다

십자가는

밖에 서 있지 않고

십자가는

바로 내 안에 있다는 것을

휘청이며 넘어지며

깨닫는 그 길입니다

십자가의 길,

내가 나를 만나는 길입니다  




Pentax K-1    
Pentax smc PENTAX-D FA 100mm f/2.8 WR Macro    
100mm, ƒ/3.5, 1/500s, ISO 200


#고난 #십자가 #사순절 #성금요일 #Good_Friday #튤립_봉오리 #2024년

매거진의 이전글 봄 봄 2024-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