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지 Jun 05. 2023

이따금, 간혹

쓰는근육 16


즐거움에 무던하고 슬픔에 열정적인 나는 삶의 갑작스러운 불행에 취약하다. 누구나 그렇다고? 그럼 이건 어떤가. 나는 그런 날 잘 알아, 들이닥친 역경 앞에서도 굳건히 이길 수 있는 마음의 갑옷을 자주 점검하는 편이다. 때때로 아주 행복할 때도 나는 마음 깊숙이 어둠의 창고를 슬쩍 열어본다. 녹슬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할까 그 갑옷을, 혹은 그 문고리를 문대보는 것이다. 그럴 땐 지독한 상상력이 꽤 도움이 된다. 치약같이 쥐어짜 낸 최악의 상황이 또 한 고비를 넘길 수 있게 하곤 한다.


그렇다 보니 모순적이게도 삶에 종종 찾아오는 사소한 불행을 당해낼 재간은 아직 없다. 튼튼해 보이는 철갑 사이 나도 모르는 새 갉아진 작은 틈 사이로, 그 틈을 간신히 통과할 만큼만 작은 고통이 나를 찌를 땐 맥없이 무너진다. 그럴 땐 어이가 없다. 나는 왜 이렇게 나약한가, 눈물이 난다. 슬픔의 눈물이 아니다. 분노의 눈물이다. 나는 그렇게 눈물이 많은 사람이 되고야 만다.


거대한 태풍은 한없이 무력하게 만들지만, 종종 창문을 매섭게 두드리는 소나기는 다르다. 어차피 흠뻑 젖어버릴지라도 내 몸집보다 작은 우산 하나에 철저히 의지한다. 그동안 나는 그런 작은 안정감을 찾아다녔다. 어차피 내가 온전히 감당해야 할 슬픔과 고통일지라도 현실의 땅바닥에 발을 딱 붙이고 날아가지 않을 수 있게 하는 그 무언가. 그것은 대체로 아주 가까운 사람이었으나 그들이 우산이 아닌 솜사탕이었음을 알게 되며 나는 감히 의존이란 말을 붙일 수 없는 아주 작고 하찮은 것들에 기대게 되었다. 이를테면 반짝이는 스티커, 겨울엔 따뜻한 울 목도리, 뜨개질로 만든 손가방, 책, 펜, 핸드크림 등.


얼마 전, 몸이 성치 않은 아빠를 모시고 병원에 다녀온 주말, 또다시 생각지 않게 찾아온 고통에 조금 몸서리쳤던 날에 나를 구해준 건 '샷 추가한 말차라테 한 잔'이었다. 쌉쌀하고 떫은 말차는 평생에 불호일 줄 알았는데 별일이었다. 아주 작게 뚫려버린 손톱 밑 상처에 초록색 밴드 하나를 붙인 기분이었다. 갑자기 모든 것이 평화로워지는 기분.


불행에도 짝이 있는 걸까.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한쪽 문을 열어둔다는, 하늘은 감내할 수 있을 만큼의 시련만 허락한다는 그 말을 믿어보게 된다. 이따금씩 찾아오는 슬픔 속에서 간혹 안정감을 느낀다. 또 어떻게든 그 시간은 지나가리라는 작은 희망을 놓지 않게 되는 것이다.   



2023.6.5

이전 17화 엄마의 사랑 방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