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의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용진 Feb 28. 2021

Etsy CEO가 에자일한 조직 구조를 만든 방법

Josh Silverman의 20 Minutes VC 인터뷰 요약



개인적으로 현존하는 커머스앱 중에서 Etsy가 가장 좋은 사용자 경험을 보여주는 서비스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tsy를 접속하면 A/B 테스트를 빈번하게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Etsy에 빠르고 실험 주도의 기업문화의 일부를 엿볼 수 있는 글을 발견해서 요약했습니다. 



원글: How Etsy CEO Structures Teams to Optimize for Experimentation and Agility


저자가 Etsy 대표인 Josh Silverman 인터뷰(20 Minutes VC) 내용을 요약함. 



> Delegation is not Abdication

위임은 권한을 포기하는 것이 아님 

관리자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조직 내 전문 인력이 최선이라 생각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도록 허용하고 장려하라 

대신 관리자는 결과(result, output)에 집중하라 



> Proof of the future today. 

미래 비전의 단서가 될 수 있는 마일스톤을 파악하라 

스카이프(Skype)는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표 및 측정에 대한 조직의 거부감 존재했음 → 고객 데이터 확보에 대한 거부감 존재 

하지만 리더십 팀으로서 구성원의 훌륭한 아이디어가 실제 미래 가치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입증할 필요 존재했음 

이를 위해 고객의 사용 패턴을 익명으로 분석하고, 여러 번의 프리 릴리즈(pre-release)를 통해 검증하고자 함 



> Team Structure and Management. 

스쿼드는 10명의 멤버로 구성 → 엔지니어 6명, 디자이너 1명, 프로덕트 매니저 1명, 데이터 분석가 1명 

각 스쿼드는 해결할 문제와 목표 지표를 부여 받음 

예를 들면 고객이 택배 도착 시간을 알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면, 스쿼드의 목표는 고객이 택배 배송시간을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 관련해서 타임라인 12개월, KPI  $50M of TMS 이런 식으로 부여 

매월 CEO와 리더십 팀은 각 스쿼드와 회의를 주최하여 진행 현황에 대해 업데이트 함. 

일반적으로 한 스쿼드는 한 달에 적어도 2개 또는 3개의 실험을 배포함 

한달에 진행한 모든 과제가 실패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음. 하지만 어떤 달은 이러한 조직구조와 실험 기반의 조직문화로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함 



> Cost of Success 

어떤 달은 잘하는 스쿼드도 있고, 성과가 좋지 않은 스쿼드 조직도 있음. 하지만 스쿼드의 균형을 통해 Etsy는 기업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 

각 스쿼드가 공개적으로 상호 지원하기 때문에 조직 전반적으로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음. 

실패 비용을 상당히 낮추었기 때문에 만일에 특정 스쿼드가 4/5/6개월 지나도 성공을 하지 못하면 기업 스스로 질문을 하기 시작함. 지금까지 행한 방식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현재 풀고 있는 문제점이 다른 문제점 보다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음. 이러한 상황에 직면한 스쿼드가 피벗을 하거나 다른 문제점을 풀도록 방향성을 변경하는 것도 일반적임 

(1) 실패를 감당할 수 있는 시스템, (2) 실패할 수 있는 시기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실패를 허용하는 조직문화를 위해서 이 두 가지를 명심해야함 



> Agile (or growth) process 

Etsy는 몇 주 내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배포할 수 있는 매우 애자일한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보유 

 50:50 사용자 비율로 신규:구 버전의 서비스를 테스트 

새로운 아이디어가 성과를 내지 못하면 롤백하여 실패 비용이 낮음 

일주일에 10여번의 실험을 진행하고, 실패한 모든 실험에 대해 더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스스로 질문함 

성공적인 growth 팀은 가장 많이 실패한 팀이다 



> Our two cents 

growth 관련해서 하나의 해결책은 없음 → 그로스 해킹? 에자일 매니지먼트?, 그로스 마케팅?, 실험과 관련된 각종 프레임워크? 

경쟁이 심한 현실에서 각 기업이 자신들만의 방식을 발견해야 함 

Giphy




제가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 패션 서비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뉴스레터 링크에서 구독 부탁드립니다 :)


https://maily.so/7ish





매거진의 이전글 두 번째 제품은 왜 성공하기 힘든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