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느Yonu Nov 20. 2019

예의 없는 세상, 예의 없는 초등학교 선생님 2

매관매직을 몸소 실천해주셨던 분들


사건의 발단은 이랬다. 


선생님! 우리 반은 왜 반장선거 안 해요? 


내가 초등학교 2학년 때, 나는 제법 후진 동네의 제법 후진 학교를 다니고 있었다. 그때 유독 우리 반만 특이하게 우리 반만 반장과 부반장이 없었다. 다른 반은 다 있는데. 우리 반에서 제일 목소리도 크고 싸움도 잘하고 인기 많던 아이의 아쉽다는 투의 저 질문에 선생님은 


아직 2학년 학생들에겐 반장이 필요가 없단다. 학교에서도 그렇다고 해.
3학년부터 할 수 있단다. 


라고 답하셨다. 그리고 정말 3학년 때부터 우리는 투표로 반장과 부반장을 선발하기 시작했다. 




나는 그 학교에서 3학년을 마치고 전학을 갔다. 부모님의 사업상 이유도 있었고 부모님 보시기에도 이 학교가 나와 동생에게 좋은 교육 환경이 아니라고 생각하셨던 것이었다. 


그리고 중학생이 되고 왜 초등학교 2학년 때 우리 반만 반장이 없었는지를 알게 될 수 있었다. 중학교 같은 반 아이의 오빠가 나와 같은 초등학교 출신이었던 것이다. 


글쎄, 우리 오빠가 초등학교 2학년 때 반장선거에 나가서 당선이 됐던 거야. 근데 담임이 우리 엄마를 학교로 부른 거지. 그러더니 이걸 요구하더래. (친구는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동그라미 표시를 만들어 보였다.)
우리 엄마는 당연히 줄 수 없다고 했고. 그랬더니 다음날 우리 오빠 당선을 취소하고 다른 애를 반장자리에 앉혔대.
돈준 엄마 애로. 오빠는 그날 집에 와서 엄청 울었다더라. 


... 그랬구나. 그럼 내가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급 임원이라며 거드름을 피우던 다른 반 그 어린아이들은 선생과 엄마들 간 모종의 뒷거래로 그 자리를 산 아이들이었구나. 그 선생님들 중 오직 우리 반 선생님만이 촌지를 포기하고 학교 방침을 따라 학급 임원을 세우지 않았던 거구나. 갑자기 그분의 얼굴이 떠오르며 존경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론 오히려 그 이유로 다른 선생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진 않으셨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다. 


역사책에서나 보던 매관매직을 1999년에 몸소 실천해주셨던 선생님들. 그 돈 착하게 쓰셨길 바랍니다. 



예의없는 세상 시리즈를 묶어 책으로 냈습니다! '여느 예의 없는 세상 생존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예의 없는 세상, 예의 없는 장학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