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uh Oooh Juk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느Yonu Nov 25. 2019

악플, 그게 얼마나 X같은지, 당해보니 알겠더라

악플은 범죄다.


 설리와 구하라, 올 해만 벌써 둘이나 잃었다. 그들에게는 '악플'이 항상 따라다니고 있었다. 그 매서운 칼이 두 여성의 연약한 정신을 난도질해댔다. 


 내가 이렇게 무서운 표현까지 써가며 악플을 묘사하는 까닭은 나도 겪어봤기 때문이다. 현재는 사이버 모욕죄로 내게 강간까지 운운하며 악플을 단 남성을 고소한 상태다. 나는 겉으로는 의연한 척했지만 속으로는 정말 무섭고 또 무서웠다. 정신이 갉아먹히는 기분이었다. 


 우리가 흔히 하는 험담과 악플은 분명 다르다. 가장 큰 다른 점은 악플은 기록이 남는다는 것이다. 험담은 입에서 나와 말로 흩어진다. 그러나 악플은 손가락에서 나와 문자로 기록이 된다. 한번 기록이 남으면 언제 어디에서 누구까지 그 기록을 접하게 될지 몰라 더욱 수치스럽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탁 트인 공간이라면 더더욱. 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친구 혹은 가족까지 볼 지 모르는데, 나야 6개의 악플이 전부였지만 수백, 수천만 개의 악플에 시달렸을 두 여성을 생각하면 따뜻한 댓글 한번 남기지 못했던 내가 원망스럽다. 


 악플을 근절하기 위해 모 포털 같은 경우에는 연예부문 기사의 댓글창을 아예 막아버리기도 했다. 나는 여기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는다. 차라리 나는 연예인의 법무팀이 직접 나서서 악플러들에게 법적 조치라는 철퇴를 내리고 우리는 그런 모습을 응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예방도 중요하지만 따끔한 벌로 교훈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악플은 병이 아니라 범죄기 때문에. 


 이왕 이렇게 쓴 것, 솔직하게 어렸던 시절의 내 생각을 공유하겠다. 철없던 시절의 나는 '연예인들 돈 많이 버는데 그깟 악플 좀 달린다고 대수인가?'라고 생각했었다. 나도 안다. 정말 부끄러운 생각이다. 하지만 혹시 아직까지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봐 어린 시절의 내 생각을 공유한다. 말도 안 되는 논리다. 부자는 돈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고통을 다 감내해야 하나? 부자는 사람이 아닌가? 돈이 모든 상처를 치유해주나? 그들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다. 설리와 구하라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었고 여성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하라 사망 5시간 전에도 사람들은 악플을 남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