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느Yonu Aug 27. 2019

런던에서 이란 사람에게 "칭챙총"소리를 듣다.

런던에서 늦은 시간 음료수를 사러 근처 슈퍼에 갔다. 주인은 페르시아계로 보였다. 판매하는 물건들도 그렇고. 참고로 이란은 이란 혁명 후 나라가 폭삭 망해서 이란 난민들이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다.


슈퍼 사장은 웃는 얼굴로 내 물건을 계산해주다가 뒤에 있는 같은 이란계 사람에게 이란어로 뭐라 뭐라 중얼거렸는데 내 귀에 분명 "칭챙총"이 걸렸다. 내가 다시 그를 쳐다보자 그는 갑자기 영어로 "어? 들었어? 들었어?" 하는데 여전히 장난치듯 말하는 게 싫었다.


나는 정색을 하진 않았지만 "나야 영어를 할 줄 알고, 네가 방금 말한 칭챙총 이란 단어 들었다. 장난으로 한 말이었겠지만 우리 인종(race)에게는 굉장히 불쾌한 단어니 다른 사람들에겐 하지 말아라"라고 전했다. 그거 블랙 인종한테 N월드(Nigger) 쓰는 것과 똑같은 거라고 덧붙였다. 그런데 맙소사 뒤에 흑형이 있었다. 그래서 좀 쫄았다. 


사장은 그제야 "쏘리 쏘리"하면서 사과했고 뒤에 있던 이란 남자도 "쏘리, 이 남자가 좀 멍청함(He is kind of dumb"이라고 했다.




캐나다에서도 느꼈고, 미국에서도 느꼈고, 유럽에서도 느끼지만 인종차별을 하는 진짜 주범들은 백인들이 아니다. 백인들은 오랜 교육으로 인해 "절대 인종차별을 해선 안된다"는 강박증이 있다. 그래서 늘 조심한다. 외려 흑인이라던가, 중동이라던가 유색인종들이 더 심하다.


캐나다에서도 멕시코애들이 눈 찢는 시늉을 해서 나도 똑같이 "Beaner"야 라고 맞받아친 적이 있다. 비너는 '콩 먹는 놈'이라는 뜻으로 멕시칸들을 비하하는 용어로 쓰인다. 그 말을 들은 멕시코 여자아이는 굉장히 기분 나빠했다. 그래서 내가 "네가 눈 찢는 제스처도 비너와 맞먹는 나쁜 말이다" 하니 사과했다.


어찌 보면 이들은 진짜 모르고 인종차별적 제스처나 언행을 남발한다. 우리가 가르쳐줘야 한다. 


  


이전 08화 공항에서 만난 슬로바키아 그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