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ve bin Mar 02. 2021

설렘의 부재

멋진 캠퍼스, 웅장한 건물, 열의에 차있는 아름다운 학생들. 모든 것이 아름답다.

오늘 드디어 대학원 1학기의 첫 날이다.


이렇게 아름답고 아름다운 평화로운 공간에 나도 있지만, 내 마음속에서는 치열한 전쟁을 치루고 있다. 시간을 투자해 더 공부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과 그래도 마음을 편안히 먹으면서 행복한 시간을 누리고 싶다는 욕심은 서로 지칠줄을 모른다.


신입생이라는 말만으로도 꿈에 부풀어 벅찬 시절이 지난 것 같아 살짝 아쉽다.


어떤 학문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 처음엔 그 새로움에 신나다가도 조금씩 더 공부하게 되면 나의 무지함을 깨닫게 되고 앞으로 알아야 할 것이 겹겹이 쌓여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과정과도 비슷할까.


학부 신입생 때는 이제 더 이상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신남이 훨씬 앞서있었다. 뭐든지 다 해낼 수 있다는 그 믿음과 대학교를 졸업하고 멋진 커리어우먼으로 세상을 누비고 있을 나를 상상하며 하루하루 행복했던 그때의 내가 생각난다. 지금은 지금의 나이에 맞는 내가 되어야 한다는 그 압박감에 사뭇 진지해진다.


나에게 설렘은 경계해야 할 대상이 됐다. 숙연하고 진지하게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설렘은 저 밑에서 꼭꼭 숨어있다. 그 희미한 불빛은 아무리 애써도 그 어둠에서 벗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설렘을 맘껏 표현하는 사람들을 보면 어린아이 같다는 느낌, 순수함이 떠오른다. 그 순수함을 귀하게 여기고 있는 그들이 부럽다.


매거진의 이전글 Who are M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