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Sep 04. 2020

본하트 워크숍을 언택트로 진행할 때 유의할 점 5가지

zoom 활용 강의 팁

요즘 본하트 워크숍을 언택트로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한다.

보통 zoom를 활용하거나, 유튜브 라이브로 하거나 심지어 네이버밴트로 해달라는 경우도 있고, MS 팀즈 등 진짜 다양한 방식으로 언택트로 진행하는 워크숍, 세미나, 강의 등이 늘어나고 있다. 필자는 다행히 꾸준히 언택트로 강의를 해와서 큰 문제가 없지만 일반 강사, 코치, 퍼실리테이터는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가끔 놀란다.


1. 환경이 바꾸는데, 그 환경 탓만 할 것이 아니라 환경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역량카드 6가지를 선택 후 사진으로 찍고 화면 공유로 발표를 실습을 했다.  

언택트 워크숍 장면

2. 본하트 워크숍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은 더 준비해야 할 상황이 많다.

에너지나 준비사항이 2~3배 정도는 더 드는 것 같다. 강의료도 오프라인과 비슷하게 주는데, 사실 더 많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3. 언택트에서 사용하는 툴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 오프라인에서 썼던 포스트 기능을 쓰면 좋을 것이 있다.

패들렛(padlet)은 사용하기가 편해서 좋고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써보면 좋다. 채팅창에 보내서 작성하고 화면을 공유해서 진행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다. 원격수업이나 온라인 수업에서 패들렛이 가장 편리하다. 가입 없이 들어와서 누구나 쓸 수 있다. 수업결과물을한눈에볼수있으며서로협업할수있는도구이다.게다가접속자(수강생)는회원가입이나별도의계정없이도바로접속이가능하다. 모바일,PC등모든기기에서바로사용할수있는장점도있다. 패들랫가입 자신의이메일로회원가입이가능하며,구글페이스북MS계정은바로등록해서사용할수있다.

패들렛

https://padlet.com/

패들렛(Padlet)이란 하나의 작업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들어와서 접착식 메모지를 붙여 놓는 작업이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교실수업에서 칠판에 붙이는 메모지를 웹상에서 함께 한다고 보면 된다. 메모지를 가지고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파일 첨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을 모으거나 자료를 취합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담벼락(패들렛): 메모지를 붙일 수 있는 벽 또는 화이트보드로 하나의 가상 작업 공간(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무료 버전에서는 담벼락을 1인당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반별로 담벼락을 생성하려면, 5개반을 들어간다고 할때 2개의 계정이 필요하다. 아니면 수업이 끝날때 마다 파일로 저장하고, 다시 같은 패들릿을 재 사용할 수도 있다. 교사 인증을 받으면 담벼락을 5개까지 만들 수 있다.


나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사용예시(1)

https://padlet.com/yooncoach/rl9ovz4xbq0syd9x


패들랫게시판종류 공유나학습활동특징에맞는게시판종류생성 접속자학생들의활동은문서,그림,영상,파일(무료10MB,유료250MB)첨부가능하다. 각포스팅은색변경이가능하며별도의설정없이는자신이쓴포스팅만쓰기수정이가능하다.

-Wall 빈벽에자동으로붙는벽보

- Canvas 포스트잇처럼자유롭게배치

-Stream 세로로길게나열

-Grid 격자로맞춰정렬

-Shelf 한열씩타이틀지정내용정리

-BackChannel 대화형태내용정리

-Map 지도위에내용정리 -

-Timeline 시간위에내용정리


padlet패들랫공유권한 패들렛사용시가장중요한것이바로이용권한이다. 혼자만볼수있고,비밀번호를설정할수있으며URL주소로공유가능하다.

-비공개Private 혼자사용

-암호Password 접속하기위해서는비밀번호입력

-비밀Secret 주소를알고있으면접속가능하고방문자권한부여가능 (읽기/쓰기/편집권한)

-퍼블릭Public 구글검색공개누구나접속


마무리할 때 사용예시(2) :

https://padlet.com/yooncoach/wzm4dubnkspwfbyb



4. 온라인의 장점을 활용하면 키워드를 워드클라우드로 보여주면 이것은 오프라인에서 하기 힘들다.

멘티닷컴에서 활용하면 좋다.  멘티닷컴은 출제자와 응답자가 이원화된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어져 있다. 출제자는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https://www.menti.com/

(1) 계정 만들기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고, 이메일 주소로 간단하게 가입할 수도 있다.

(2) 프리젠테이션 만들기

우측 상단 또는 화면 가운데 있는 'your presentation' 버튼을 누른다.


(3) +New presentation 버튼을 누르고 함께 나누고 싶은 질문 쓰기

예)나만의 역량 찾기


(4) 응답 서식 타입 정하기

- 다양한 종류의 응답 서식 타입을 정할 수 있다.
예) Word cloud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가 많으니 적절히 골라서 프리젠테이션을 일단 만든다.


(4)  응답 갯수 정하기 및 기타 조건 설정하기

- 이제 프리젠테이션을 만드는 막바지 단계이다. 기타 세부적인 조건들을 설정한 후 우측 상단의Present 버튼을 누르면 완성!!\

Present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이제 가장 중요한 건 맨 이에 있는 코드 번호이다..
이 코드 번호를 가지고 응답자들이 응답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응답하는지 다음 단계로!!



(1) 응답자에게 멘티닷컴 접속하도록 하기


- QR코드로 멘티닷컴 사이트를 연결해놓으면 대부분의 폰에 설치된 네이버앱을 이용하여 바로 접속할 수 있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코드번호를 알아야 출제자가 만든 문항에 답할 수 있으니 코드번호는 당연히 알려줘야한다.

(2) 코드번호 적고, 질문에 답하기


https://www.menti.com/38u8jrnbpu

그러면 여기에 역량 6가지가 워드클라우드 방식으로 보인다.

선천적 소질 vs 후천적 소질

5. 선천적 소질과 후천적 역량을 키워야 한다.

단지 왕년에 내가 말이야! 버려야 그 후에 성장할 수 있다.

언택트 강의도 원래 강의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

내가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가를 고민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코칭프레즌스] 당장 어깨를 펴고 현재 머무른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