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느 Aug 21. 2020

감사일기

감사의 내공

금요일 저녁 하루종일 집에서 대충 요기한 아내를 위해 외식을 하자는 나의 제안을 남편이 응해 주어서 우리는 함께 저녁을 먹으러 나갔다. 몇 개의 맛집 주소를 보냈는데 남편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오늘은 집 주변을 걸어 다니면서 마음에 드는 곳으로 가 보자고 했다. 주변 주차사정이 좋지 않아서 남편은 음식점이 밀집한 골목길을 차를 몰고 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맛있어 보이는 식당을 발견하더라도 주차할 이 없으면 그 곳을 떠야 하는 것도 이유 중의 하나였다.


 연기를 피워 올리는 고기구이집은 공기가 안 좋아서 패스, 분식점으로는 아쉬워서 패스, 손님이 없어 보이니 음식의 맛이 보장할 수 없을 거라고 패스, 너무 복잡하다고 패스... . 그러다가 끼니를 놓칠 지경이 되어 결국 나의 결단으로 실내가 깔끔해 보이는 보쌈 및 족발식당에 들어갔다.


 35,000원이라는 보쌈 중사이즈는 가격 대비 반찬도 허술했고, 깔끔한 우리 입맛에 맞지도 않았다. 시들어가는 상추 몇 장, 초라한 부추 무침, 윤기없고 냄새도 살짝 나는 고기에 별도로 시킨 달걀찜은 양만 많고 퍽퍽했다. 남편은 내가 만들어 주는 부드러운 달걀찜이 그리운 눈치였다. 밥을 1인당 한 개씩 시켜 놓고 도저히 넘어가지 않아 나는 밥을 남겨두고 맥주 1병을 시켰다. 남겨 놓은 고기가 남은 밥보다 더 아깝다는 의견일치를 보고. 술안주로라도 되게끔 하자는 생각에서였다. 시원한 맥주가 밥보다 더 잘 넘어갔고 우리는 이야기를 좀 더 나누다가 식당을 나왔다.


비가 부슬부슬 왔고 작은 3단 우산을 쓰고 집까지 가는 길은 다소 멀었다. 아! 이 상황을 어떻게 하지? 사실 내가 문자로 보낸 주소의 맛집이 몇 배는 가격도 싸고 이 곳보다 더 좋았을 거라고 퍼부어대고 싶은 마음을 눌렀다. 나는 감사를 배웠으니 달라져야 한다고 마음을 다져 먹었다.


“역시 식당은 눈으로 보고 고를 수는 없는 것 같애. 앞으로는 차를 주차할 수 있는 식당으로 가자구.”

 누가 뭐랄 것도 없이 의견일치를 보았다.

"그래도 여기까지 오는 바람에 오늘 목표 걸음을 채웠어. 밥반찬은 그랬지만 술과 안주로는 먹을만하던데. 덕분에 우리가 늘 궁금해하던 이 구역의 먹자골목은 분석이 끝났네. 우리하고는 안 맞는 걸로"

"당신 말이 아. 그래도 당신의 오늘 하루 목표 걸음수는 채웠네"


아마 당분간 남편은 나의 집밥에 감사하리라. 은근한 기쁨이 마음속에서 솟았다.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면서 자칫하면 누군가가 마음을 상해서 각자 걸어갈 뻔한 그 날의 외식은 훈훈하게 우산 속 데이트로 마무리되었다. 선선한 가을비와 시원해진 밤거리를 오랫만에 함께 걸으면서 감사할 일이 또 있다는 것을 알았다.


오늘 저녁에는 우리 둘 중 누구도 설거지를 안 해도 된다는 것을. 집에 도착하면 바로 커피를 한 잔씩 뽑아들고 소파에서 함께 편안하게 쉴 수 있다는 것이  또 다른 감사가 되리라는 깨달음이 왔다. 감사는 태도의 변화임을 느끼고 그 달라진 마음 쓰임에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의 일상이 바뀔수 있음을 조금이나마 알 것도 같았다.


집으로 돌아오자  나의 감사 프로젝트에 남편도 동참시키고 싶어서 불쑥 물어보았다.


”여보! 오늘 뭐 감사할 거 없어?

“아니 뭐 별로.“

"오늘 뭐 안 좋은 일 있었어?"

"아니 좋은 일도 없고 뭐 특별히 안 좋은 일도 없어"

"아이구. 그럼 됐네. 안 좋은 일이 없는 게 감사할 일이잖아. 오늘 어디 아픈데 있어?"

"아니 뭐 별로"

“그거야. 아침에 일어나서 아픈 데 없으면 행복한 날이야. 안 그래? 당신 무릎이 좀 아프다고 했었잖아”

“뭐 그러자면 그렇지.”






매거진의 이전글 소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