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림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이나 Oct 22. 2018

둘이 둘이 같이 같이

032. Unlimited


언리미티드 에디션 전날, 그러니까 금요일 밤. 북서울미술관에 가서 부스를 확인하고 책의 발문을 붙이고 판매할 책을 퀵으로 받고 다시 집에 돌아왔던 그 밤, 아홉시 조금 넘어서 퓨즈가 꺼지듯이 픽 쓰러져 잠이 들었다. 준비해 가기로 한 코멘터리 북 코멘트도 안 썼고, 급하게 들어온 마감도 하나 남아있었는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아마도 스트레스가 쌓였었겠지. 제가 보기보다 예민해서요. 깨어나니 새벽 네시 반이었다. 식탁엔 친구의 코멘트가 달린 책 한권, 두가지 색의 포스트잇, 북마크용 컬러 테이프가 놓여있었다. 전날 설치한 앵두 전구를 켜고 코멘트 부분을 듬성듬성 읽은 뒤 내 코멘트를 달기 시작했다. 사소하고도 중요하고 웃기지만 애틋한, 책에는 넣지 않은 이야기들을. 동이 터 올 쯤 마무리하고, 마감을 했다.

이후 이틀은 그냥 흘러갔다. 서울을 가로질러 내부순환로를 타고 북서울미술관에 가서 책을 팔고, 돌아온다. 그걸 두 번 반복하는 동안 미술관으로 받은 모든 책을 팔았고, 간식을, 커피를, 꽃을 사들고 찾아온 친구들을, 지인들을 만났고, 반가워했고, 깔깔 웃었고, 또 책을 팔았고, 스티커도 팔았고, “이 책 재밌을 거 같아요!”하는 분께 “재밌어요!”하고 당당하게 대답했고, 사랑스럽고 단단한 책을 또 몇 권 샀고, 또 책을 팔았고, 내 나이 36세 이젠 오직 돈 생각 뿐이었다.

이토록 다정한 이들의 도움으로 잘도 살아온 것이 자랑스럽고 고마운 이틀이었다. 다시 말하지만 책은 재밌습니다. 제가 좀 전에 코멘트 본다고 또 읽었어. 제가 잘 알아.

백시간을 잘 순 없다. 내일은 내일의 택배 포장과 배송이 있고, 또 마감이 있고, 약속이 있다. 혓바늘이 좀 나고 발바닥이 부었지만 내일은 친구들이 주고 간 음식으로 첫 끼를 먹고 또 부지런히 남은 일들을 해나갈 것이다. “할 수 있다!” 판매가 약간 부진할 때마다 주먹쥐고 퍼포먼스 한 뒤 깔깔 웃었던, 그 순간들처럼. 어쨌든 우리는 어디론가 가고있다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내일은 거품목욕을 할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