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N Sep 11. 2022

저녁 즈음에 당신을 바라봅니다

당신을 위해 기도합니다

슬픔이 빗물처럼 흘러도

나는 눈을 감고

외면할 수 없습니다


눈을 감으면

더 선명하게 보이는

상처의 순간들


나는 감지 못하는 눈으로 바라봅니다

당신과 나의 상흔을,

새로운 상처를


원망하지 말자고, 널 사랑한다고

그 말을 하는 당신의 눈빛이

얼마나 슬픈 지 아시나요


그래서 난, 감지 못해 붉은 눈이

석양에 물들어 그런 듯

저녁 즈음에 당신을 바라봅니다




100년 만에 특별한 보름달을 볼 수 있던 추석이 지나간다.


엄마가 상처받을까 봐 전전긍긍하며 자란 한 아이의 마음이 되어 써 본 글이다.


큰 아들을 사고로 잃고 둘째 아들과 같이 살게 된 할머니는 심리적으로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었다. 불안정한 할머니가 엄마에게 했던 부정적인 이야기나 돌발적인 행동들을 아이는 겁에 질려 울며 지켜보고 있었다. 멀리 서가 아니라 엄마와 함께 그 자리에서.

어린아이에게 엄마는 기댈 수 있는 기둥이 아니라 본인이 지켜줘야 하는 가여운 사람이었다.


30년이 지난 지금도 그 아이는 할머니를 사랑할 수 없고  할머니 때문에  엄마가 자유롭지 못한 게 싫다. 사랑하려고 하지 않았다면 더 쉬을까? 사랑하고 이해하려고 무던히도 애쓰며 사랑할 수 없어서 수없이 좌절했던 아이.


 그 아이와 아이 엄마의 사랑을 얘기하고 싶다. 절망의 순간에 서로는 서로에게 힘과 위로가 되었을 거다. 서로에 대한 사랑이 서로를 더 힘들게 하지만 그 사랑이 없었다면 그 힘겨움에 깔려버렸을지도 모른다.


삶의 어느 순간에도 우리를 향한 사랑이 흐른다. 내가 기대하는 사랑이 아닐지라도.

힘겨우면 힘겹다고 옆에 있는 누군가에게 말하면 좋겠다. 누군가는 항상 들을 준비가 되어 있을 테니까.

작가의 이전글 푸르름이 마지막이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