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N Dec 22. 2022

사랑의 기적(汽笛)

매일매일 기적을 마주하며

나는 매일매일 기적(奇蹟)을 마주한다. 내가 마주하는 기적은 내가 여전히 잊지 않고 누군가를 사랑하며 살아가는 거다. 더 큰 기적은 내가 매일매일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걸 기억하며 살아가는 거다. 언제든지 유리처럼 깨지고 금 갈 수 있는 나에게 이건 기적이다.


몇 달 전 난 친구에게 "이건 이런 거야."라고 얘기를 했었다. 그런데 며칠 전 친구가 "이건 이런 거잖아."라고 얘기했을 때 난, "그래? 왜?"라고 물었다. 검색을 해보고 "그러네."라며 검색한 화면을 캡처해서 보냈다. 보내면서 나도 약간 이상하기는 했다. 전에 캡처한 적이 있는 화면이라. 그리고 다음날 난 치매 검사를 받아보는 게 어떠냐는 얘기를 들었다. 너 예전 같지 않다고. 그때는 너 머리 좋았다고. 

대학 동기인 그 친구가 말하는 예전은 대학 시절이다. 친구에게 그때의 난 그렇게 보였나 보다. 걸레를 눈처럼 뭉쳐서 짜는 날 보고, 걸레는 이렇게 접어서 비틀어 짜는 거라고 알려준 게 그 친구였는데. 걸레 짜는 모습처럼 사실 난 조금만 관찰하면 허당이다. 1학년 물리 시간이었던 거 같다. 뭔가 발표를 하면서 직육면체를 그리는데 아래 사각형을 그리고 기둥을 그리고 위에 사각형을 그렸다. 그때 누군가 그랬다. 젠 왜 직육면체를 거꾸로 그리냐고. 위부터 그리면 되는데. 그러게. 나도 왜 그랬는지는 모른다. 눈으로 공부하는 게 다였으니까 보기만 하고 안 그려봐서 그랬을까? 그 직육면체가 중요한 건 아니었는데 그때의 장면이 남아있다. 




난 요즘 내가 고장 난 장난감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태엽을 감으면 북을 치면서 앞으로 가는 장난감인데 앞으로 가지 못하고 계속 제자리를 걷고 있는 장난감. 그 정도는 아니라고 웃으며 넘겼지만 진심 어린 마음으로 한 친구의 조언에 동의한다. 


치매에 걸린다면 난 어떤 모습일까? 

내 생각을 통제하지 못하고 그냥 내 안에 가지고 있는 무의식을 표출한다면 난 초반 패악을 떨 거다. 그래도 날 잘 아는 사람들은 기다려줄 거다. 얼마 남지 않은 패악을. 그러면 그 뒤에 남은 건 따스함일 거다. 

젊은 시절 난 다른 사람보다 뭔가를 더 빨리 효율적으로 잘하려고 했었다. 난 내 그릇이 작다는 걸 금방 알아차렸고 사랑이라는 것에 눈을 뜨면서 그런 소모적인 삶을 생각보다 빨리 끝냈다. 내가 눈 뜬 사랑은 로맨틱한 사랑이 아니라 신의 사랑을 덧입은 작은 사랑이다. 내 삶의 의미는 사랑을 배워가는 거다. 다양한 깊이, 다양한 사람에 대한 사랑. 그래서 내 밑바닥에는 무거운 사랑이 깔려있지 않을까?

물론 이건 내 생각이고 내 바람이다. 

그런 상황이 온다 해도 난 내 안의 것을 잃기만 했으면 좋겠다. 내가 모르는 새로운 것들이 날 지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구글에서 '기적 뜻'을 검색했다. 이게 제일 먼저 나온다. 

기적(汽笛) 증기를 내뿜는 힘으로 소리가 나게 하는 장치. 또는, 그 소리. 뜻밖이다.  

물론 내가 찾는 건, 와 기적이네~ 이런 의미의 기적(奇蹟)이다. 


기차가 지나가고 있음을 알리는 기적(汽笛)처럼 사랑의 기적이 울리면 난 안다. 또 다른 깊이의 사랑을 배워가는 때라는 걸.

세 달 전부터 우리 가족에겐 새로운 기적이 울렸고 우린 금방 알아차리고 감사함으로 그 사랑을 배워간다. 사랑하고 사랑받을 거다. 


제목의 사진을 보고 난 제목을 이렇게 정했다. '나 어때? 예뻐'

눈이 힘겨울 수도 있는데 기쁨을 잃지 않는 낙엽처럼 그 모습으로 이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예쁜 모습으로.



작가의 이전글 주책없이 난 네가 생각나(N행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