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캣브로 Feb 07. 2022

가즈아!

헛개잡상인, #5

겨울이 한 풀 꺾여 간다. 여름에 태어나서일까. 난 얼굴도 까무잡잡하고 추위에도 약하다. 그런 내가 느끼기에도 유독 이번 겨울은 따뜻했다. '얼죽코'라는 같잖은 신념을 유지하는 게 힘들지 않았다. 그래도 겨울은 겨울이다. 몇 주 전인가 서울에 함박눈이 펑펑 쏟아졌을 때이다. 하던 업무를 얼추 끝내고 담배나 한 대 피우러 옥상 흡연실로 향했다.


평소와 같이 담배를 꺼내던 손이 멈칫했다. 도화지처럼 하얀 바닥, 갈팡질팡 어지러운 발자국들 가운데 누군가 크게 새겨 놓은 세 글자가 눈에 들어왔다.


집. 갈. 래.


세상에나. '집 가고 싶다.'도 아니고 '집에 갈 거야.'도 아닌 '집 갈래.'라니. 이 단순한 희망 또는 의지의 표현이 아니었다. 차라리 곧 마주할 미래인 동시에 아득한 어제에 대한 회상에 가까웠다.


가슴이 아려왔다. 숨이 턱 막혔다. 순간 목숨 같은 담배 한 개비를 떨어뜨릴 뻔했다. 이야말로 대한민국 직장인의 하이쿠(haiku). 수많은 계획안과 지출 결의로는 담을 수 없었던 우리의 진짜 계획이자 결의 그 자체. 을지로 높은 건물 옥상, 무명의 시인이 새겼다가 이내 눈이 덮어 버 이 단 세 글자 이천만 직장인의 염원을 담고 있었다.


나 또한 직장인.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을 그 또는 그녀에게 답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용기를 내어 감히 댓글을 달았다.


가. 즈. 아.


세상 가장 아름다운 말. 그것은 퇴근. 나는 오늘도 내일의 퇴근을 꿈꾼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내의 충수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