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희 Nov 06. 2020

누군가 내 일기장을 훔쳐본 이후

현실과 허구가 범벅된 일기

일기를 꽤 오래 썼는데, 내가 쓰는 일기는 현실에서 곧잘 허구로 넘어가곤 했다. 일기를 사실대로 적지 않는 버릇은 이제는 고질이 되었다. 


고등학생 때, 언니와 한 방을 쓴 적이 있다. 피를 나눈 자매는 아니었지만, 언니가 우리 집에 머무는 동안 언니가 생긴 게 좋았다. 그 나이에 누군가와 방을 함께 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언니와 나는 서로 배려하며 꽤 잘 지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이상하게 언니가 불편해졌다. 예전과 다르게 나를 대하지 않는데도 이상하게 언니 앞에 서면 발가벗겨진 기분이 들었다. 


어느 날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일기장에 적혀 있던 일탈을 트집 잡으며 언니가 내 일기를 보고 있었다는 걸 밝힌 것이다. 언니는 분명 나를 돕고 싶은 마음이었겠지만, 그 순간 언니에 대한 내 마음은 완전히 닫혀 버렸다. 그리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일기 쓰기도 종료되었다.  


그 후로도 일기의 형식으로 글을 계속 써왔지만, 내 일기는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수시로 넘나들었다. 상대와 나의 시점을 바꿔 쓰기도 하고, 이름을 바꾸기도 하고, 때로는 주어를 모두 빼고 쓰기도 했다.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읽어 보면, 어디까지가 현실인지 나 스스로도 잘 모르게 되어버렸다. 


언젠가 내가 세상을 떠나고 누군가 내 일기장을 본다면, 그곳에 남은 기록이 내 지난 삶으로 남을 것이다. 거기 적힌 문장 중 일부는 분명 사실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나에 대한 진실이 담겨 있다고 믿는다. 어쩌면 내게 일기는 나를 보호하기 위해 거짓말이라는 재료로 진실을 만들어가는 매일의 몸부림이었는 지도. 

매거진의 이전글 'OO 없다'는 말이 사랑하는 이들을 죽이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