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영 Oct 19. 2022

작고 오래가는 백운산 물고기

마리모와 더불어 사는 백운산 물고기 한 마리.

이름은 카우.


말랑카우를 먹고 있던 상우가 붙여준 이름이다.

원래는 두 마리여서 한 마리는 '말랑이', 한 마리는 '카우'라고 붙여줬다.

내 딴엔 매우 성의 없게 느껴졌지만

상우 딴엔 진지하게 붙여준 이름이었다.


처음 집에 두 마리가 왔을 때,

말랑이는 힘이 넘치고 활기찼던데 반해

카우는 비실거리고 힘이 없고 조그마해서 '금방 무지개다리를 건너겠구나.' 했다.


덩치가 크고 힘이 센 랑이는 카우를 꽤나 공격했다.

먹이를 먹을 때도 못 먹게 하고

나름의 영역다툼도 있는 것 같았다.


나는 언제나 강자 쪽 보다 약자 쪽에 마음이 쏠리게 된다.

한 날, 한 시 우리 집에 온 두 녀석인데도

나는 카우 쪽에 더 애정이 더 실리는 걸 느꼈다.


'카우 녀석 힘내라! 지금이야 더 먹어!'


며칠 후 무지개다리를 건넌 건 다름 아닌 말랑이었다.

상우랑 나는 베란다 계단을 타고 내려가 테라스에 잘 묻어주었다.


이후, 평화롭게 지내던 카우에게 위기의 순간이 한 번 더 찾아왔다.

상우가 유치원에서 제브라 다니오라는 물고기를 받아온 것이다.

상우가 붙여준 이름은 제브.


두 물고기는 합사가 가능한 종이라길래 합사를 시켰다.

제브는 마치 말랑이를 보는 듯

덩치도 카우보다 크고 활력이 넘쳐흘렀다.


이 집은 원래 카우의 집이었는데,

제브는 그 집을 빼앗고 마치 자기가 주인이라도 되는 양,

카우를 괴롭혔다.


아...

나라를 빼앗긴 그 침통함이 이런 것이구나 싶게

카우는 조용히 바닥에 숨죽여 살았다.


결국 도무지 카우가 불쌍해 견디지 못한 내가

두 물고기를 분리해 주었고

한동안 각자 잘 사는 것처럼 보였는데,


또 제브가 먼저 무지개다리를 건넜다.

아마도 어항 물을 갈아줄 때 저항하다가 충격을 받은 게 아닌가 싶다.


제일 비실거리고 작고 여려 늘 애태우고 걱정시키던,

이름도 지금까지 마음에 안 드는 - 소도 아니고 - 카우는

3년째 괴롭히지 않는 마리모와 유유자적하며 평화롭게 잘 살고 있다.


우리 집에 있는 또 한 마리 인간 카우.


작다고

여리다고

장애가 있다고

늘 애태우고 걱정시키는 그 애 또한


왠지

누구보다 오래오래 잘 살 거 같은 느낌이 든다.

그렇게 믿기로 했다.


걱정하고 애태우는 건 엄마가 할게.

너는 그냥 너답게 조용히 묵묵히 끈질기게 살아가 주면 돼.


매거진의 이전글 마리모 떠오르게 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