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녕 Jun 20. 2022

England

Victorian Sponge Cake

오늘은 날이 우중충합니다. 이런 날에는 잔디밭에 우후죽순처럼 자라는 민들레 군단을 제거하기에 안성맞춤이지요. 덥지 않아서 잡초 뽑기가 수월하거든요. 이번 주만 한 시간씩 두 번을 이미 민들레를 뽑았습니다만, 정말 엄청난 생명력을 가진 풀이 아닌가 싶어요. 이 정도면 화성으로 가서 씨만 뿌려놔도 금세 행성에 번성해 있을 것 같아요. 징그럽게 잘 자랍니다. 모기가 있는 걸 모르고 작업했다가 13방이라는 근래 최고로 모기를 물려봤습니다. 지금은 괜찮은데, 밤에 엄청 가렵겠지요? 모기와 민들레, 화성으로 보내주세요, 제발. 


오늘 레시피는 케이크입니다. 사실... 해달라는 무언의 압력을 동기로 만들어 봤는데요. 너무나 자주 (글로 방문 중인) 영국이가 또 주인공입니다. 빅토리안 스펀지케이크인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스펀지케이크는 머랭을 쳐서 만들기 때문에 폭신폭신하잖아요? 이 친구는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무거운 감이 있습니다. 이 케이크를 만드려고 참고한 두 명의 영국인 유튜버가 재미있게도 한 명은 딸기를, 다른 한 명은 딸기잼을 중간에 발라 만들더라고요. 딸기잼을 발라 만든 유튜버가 분명 그랬어요. '질 좋은' 잼으로 만들라고. 그 말인즉슨, 가격이 좀 센 놈을 고르라는 말이므로, 그러므로 패쓰. 이제 딱 두 번 먹으면 없어질 양이 남았어요, 사진을 찍은 당일인데 말이지요. 케이크 시트는 우리가 아는 생크림 케이크 시트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달지 않습니다. 희한하지요? 케이크 안에 들어가는 설탕 양이 적지도 않은데 말이지요. 제가 볼 때는... 생크림을 만들 때, 생크림유 300밀리리터에 3 티스푼을 넣어 만드는데요, 그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뭔가 2프로 단 느낌이라 죄책감은 덜 하지만, 제 세치 혀가 불만족스러워하는 맛이었습니다. 얼마나 단 것에 익숙해져 있는 걸까요, 저는ㅋㅋ 



사진은,  원래 한 조각 예쁘게 잘라 찍으려고 했는데, 생크림을 제가 워낙 많이 넣어서 생각만큼 예쁜 모양이 아니었기에 또 패쓰. 다음에는 레시피의 절반으로 생크림을 만들어, 자를 때 옆구리가 터지지 않도록 해볼게요. 아니면 애초에 생크림 대신 크림치즈 아이싱을 만들어 볼까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제 세치 혀는 만족하겠지만, 제 내분비계는 치명타겠지요? 인생, 중간이 이렇게 어려워서야 원. 


오븐 온도는 340 화씨로 달굽니다. 제 오븐은 보통 10분 정도 걸려야 원하는 온도가 맞춰지더라고요, 잰 손으로 그럼 만들어 볼까요


준비물 

225g 버터

225g 설탕

4 달걀

1 티스푼 바닐라 익스트랙

225g self raising flour

약 3 테이블스푼 우유 (반죽이 너무 뻑뻑할 경우 선택적으로 넣어요)

딸기 8-10 송이 (반으로 잘라 주세요)


생크림

300밀리리터 생크림유

3 티스푼 설탕


1. 상온의 버터에 설탕을 넣고 핸드믹서나 스탠드 믹서로 크림화 시켜주세요, 잘 섞였으면 달걀을 하나씩 넣어 섞어줍니다.(영상 참고해주세요.) 

2. 다음 1에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어주세요. 

3. 다음 밀가루를... 넣어야 하는데 말이지요. 놀라셨지요? 베이킹파우더가 이미 들어가 있는 밀가루라... 영국 답지요? 캐나다에도 팔긴 하지만, 이거 하나 때문에 사기는 좀... 그래서 구글의 도움으로 저도 만들었습니다. 밀가루 150그램에 2 티스푼 베이킹파우더를 섞으시면 돼요. 분량이 225 그램이잖아요? 전 그래서... 맴 편히 밀가루 300그램에 4 티스푼 베이킹파우더를 섞고 (거스기, 이름이 기억이 안 나요ㅠㅠ) 아, 체로 쳐주세요. 그리고 2의 내용물에 섞어 줍니다. 

4. 전 우유를 완전 깜박했어요. 하지만 선택 사항이라 이것도 패쓰.

5. 기름을 두르거나, 유산지를 깐 케이크 팬에 대략 눈대중으로 절반을 덜어 오븐에서 20분 구우라고 나오는데요, 저의 오븐은 좀 오래돼서 40분을 구웠어요. 20분이 되어, 오븐 문을 열었을 때, 저는 보았어요. 아기 엉덩이처럼 흰 케이크 반죽을. 반죽이 노릇하게 구워졌다면 이쑤시개를 케이크 중간에 찔러 넣어 확인사살해주세요. 반죽이 묻어나지 않으면 다 익은 것입니다. 

6. 케이크가 다 구워졌으면 식힘망에 올려 한 김 식혀주세요. 

7. 그 사이 딸기를 씻고, 물기를 닦아 반으로 잘라 주시고요.

8. 생크림유를 냉장고에서 꺼내어 설탕을 넣고 머랭을 치세요. 

9. 케이크가 식으면 생크림을 펴 바르고(전 다 발라서 배떼기 터진 케이크 사태를 만들었고요), 딸기를 위에 얹으세요. 

10. 이제 잘라서 맛있게 드시면 돼요. 


Cover Photo by Carlos Aguilar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살바도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