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육헌 Jan 18. 2017

깊은 마음을 품은 건축의 힘

책 <마음을 품은 집>을 읽고 쓰다




첫 장을 보고 이미 무너져내렸다. 딸을 먼저 하늘나라로 떠나보낸 아비의 절절한 마음이 기념도서관으로 살아난 이야기 앞에서 나는 어쩔 도리가 없었다. 건축가의 솜씨도 솜씨지만, 이 도서관은 결국은 그 아비의 절절한 마음이 지은 집인 셈이다. 그렇게 첫번째 꼭지를 읽으며 엉엉 울어버렸다, 바보같게도. 첫 장에서 눈물콧물 다 빼버린지라 뒤의 이야기들에 대한 개인적인 감흥이 조금 떨어졌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흥겹게 공감하고 이입했던 이야기들은 결국 나와 같은 시대에 발 디디고 있는 이들에 의한, 그들을 위한 건축물이었다. 아름다운 건축물들이야 세상에 많고 많지만,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툭 툭 건드리는 뒷이야기가 있는 그런 건축물들이 더 좋아졌다.


개인적으로는, 일터건 삶터건 즐겁고 멋진 곳으로 꾸미고픈 사소한 욕심이 있었다. 그런 와중에 이 책을 읽으니 고민이 더 깊어지고 길어진다. 아직은 비록 얕고 부족할지언정 고민을 더 열심히 해야지. 그리하여 이 책에 소개된 건축들만큼은 아니더래도 나를 아는 사람들이라면 나답구나 이야기해줄, 마음을 품은 집을 짓고 살고 싶다. 좋은 동기부여가 되는 책이었다.


슬픈 사연을 담은, 서대문구 이진아 기념 도서관
매거진의 이전글 미친듯이 단순함을 추구한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