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이 Aug 31. 2020

칼의 노래

이 책은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로

명량해전부터 이순신 장군이 전사하신 노량해전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0년 전 즈음 읽었던 책이지만,

우연히 유튜브를 검색하던 중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이라는 것을 알고

다시 찾아 읽게 되었다.


책의 저자인 김훈 작가는 이 책을 소설이라 말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이 책이 소설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역사적 사실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고,

이순신 장군의 심리적 갈등이나 상황 설명이 

매우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어

마치 역사 기록을 읽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한다.


책 속에서 이순신 장군은 홀로 외로운 전투를 한다.

이순신 장군 주변의 모든 것이 싸워 이겨야 할 이었다.


왜구는 물론이고

장군을 궁지로 몰아넣는 왕과 조정 대신들 또한 싸워 이겨야 할 적이었다.

두려움에 떨고 있는 백성들과 부하들도,

심지어 시간이 갈수록 나약해지는 본인의 몸과 정신조차도 그의 적이었다.


온통 싸워 이겨야 할 적들의 한 복판에서

얼마나 외롭고 고단한 싸움을 치러냈는지

감히 가늠조차 할 수 없다.


아버지로서, 남편으로서, 자식으로서, 나라의 국운을 짊어진 장수로서,

이순신 장군의 지극히 인간적인 고뇌를 

조금이나마 느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당신이 지금까지 알고 있던 이순신 장군이 아닌,

너무나 인간적으로 묘사된 이순신 장군을 만나보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권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일의 부(알파, 오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