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글 Mar 21. 2019

'당당한 환자 생활' 표지작업

스케치부터 완성까지

샨티 출판사에서 '내 직업 내가 만든다' 이후 한번 더 연락 주셨다.

이번에 '당당한 환자 생활'이라는 책으로 의뢰서를 받았을 때에는 저번과는 달리 편집자님의 요구가 꽤 구체적으로 들어가 있었다.

일단 전달해야 될 핵심 요지는 환자와 의료팀 간의 탄탄한 유대관계 속에서 환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병을 치료해 나간다는 것.

사실 구체적인 이미지 요소들에 대한 요구가 적혀 있었으나 일단 그림 그리는 사람의 입장에서 책 표지에 들어갔을 때 핵심이 잘 보이는 이미지, 어느 정도는 개성이 드러나는 구도와 형태로 시선을 끌 수 있는 이미지를 생각한다.

그리고 그림책 작업을 하다 보니 상징적인 이미지 요소 하나하나를 조합하는 것보다는 이미지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풍기는 전체 분위기나 형태로 의미를 전달하는 것을 선호하는 쪽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 같다. 단어보다는 문장에 집중한다고나 할까 말까. ㅋ

그런데 일단 환자라는 것 자체가 정보성이 너무 많아서 스케치하는데 분위기가 영 유연하고 재미있게 잘 안 나오는 거다. 그러다가 첫 번째 스케치가 완성되고 형태가 마음에 들어 옳타커니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두 번째, 세 번째도 완성.

그리고는 출판사에서는 밝은 분위기를 선호하셔서 2번으로 채택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책이 만들어졌을 때 1번이 더 눈에 띌 것 같아 아쉬웠지만...

그리고는 의뢰서에 들어 있던 이미지 요소들을 2번에 다시 넣기를 원하셨고,

한 뭉탱이로 끝나는 그림을 좋아하는 나는 요렇게...

하지만 불편해 보인다는 의견으로 다시 수정.

좁은 침대를 넓히고 보호자 아줌마 팔 걷어내고 꽃이 너무 대칭이라 흐트러 뜨리기.

첫 번째 의뢰서에 들어있던 팻말 요소 추가 투입. 

여기부터는 스피디한 의견교환에 의해 핸드폰으로 촬영해서 전달.

보호자분이 너무 기대셔서 수정.

보호자분이 너무 떨어져 계셔서 수정.


최종 스케치랍니다.

아.. 처음보다 조금 평범해져서 아쉬웠다.

수정을 두 번 이상 거치다 보면 그림이 약간 물에 술 탄 듯. 술에 물 탄 듯 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나 또한 귀가 얇은 사람이라 중간중간에 내 의견이 맞는지 아닌지 헷갈려서 원하시는 대로 진행하는 편인데 내 의견을 피력하는게 결과물에 도움이 되는지 이건 앞으로도 고민해봐야 할 듯하다. 




그리고 채색 전달.

파스텔톤을 원하셔서 솜사탕 같은 느낌으로 배경 있고 없고로 전달.

나름 귀여워서 마음에 들었다.


요렇게 무사히 마무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샨티 출판사. ㅎㅎ

작가의 이전글 창작 그림책 작업 완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