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국 Oct 11. 2022

갈수록 시작이 어렵다

날적이일상

30대까지의 나는 가히 '시작의 달인'이라고 부를만 했다. 뒷일이야 어찌되었든 일단 시작부터 하고보는 일이 많았다. 육아휴직중이던 어느 날 갑자기 필이 꽂혀 낙서를 끄적여 인스타툰을 연재하기 시작해 두달여간 300명정도의 팔로워를 만들어냈을 때의 뿌듯함... 그러나 그런 뿌듯함이 무색하게 다른 관심사가 생기면 그쪽에 다시 올인하면서 아예 내려놓는다. 그 때 당시엔 가족의 캐나다 1년살이였다. 인스타툰은 그래도 애착이 있어서 캐나다가서도 2~3편을 그려서 올리긴 했으나 캐나다에서 열심히 사느라고 시들해지고, 계정에 로그인조차 안한지 오래되었다. 


생각해보면 매년 그렇게 뭔가를 새롭게 시작했다. 역순으로 매년 이슈를 적어보니 나의 시작 리스트가 곧 내 일상의 개척이구나. 


15년엔 복직후 적응 및 회사에서 성과인정 (최상위고과..) 

16년엔 이직시도 시작 및 이직성공 (지방 -> 서울로) 

17년엔 이직적응완료 및 회사에서 성과인정 (최우수사원상 같은거 받음) 

18년엔 이직시도 시작 및 이직성공 (사기업 -> 공기업) 

19년엔 이직 후 적응하다가 둘째임신으로 임산부의 삶 시작

20년엔 애기 키우며 인스타툰 시작 (10월부터 약 3개월가량 불태움) 

21년엔 캐나다살이 시작 (3월부터 1년)

22년엔 귀국후 적응 및 친구들과 다이어트단톡방 시작해서 식단조절과 운동 등 시작 (5월부터 현재까지) 


문제는.. 내 시도들이 대부분 이어지지 않는 것이라는 점이다. 이직이나 긴 여행처럼 시작과 완결이 분명한 경우를 제외하고. 루틴을 쌓아올려 성공의 길에 올려놓는데는 매번 실패했다. 저기 적은 것 외에 매년 매순간 수없이 반복했던 시작이 '브런치에 글 쓰기' 였다. 어떤 주제나 목차를 가지고 규칙적으로 글을 쓰자는 목표를 수도없이 세운다. 그런데 잘 되지 않는다. 매번 지저분한 글 목록들을 싹 갈아엎고 다시 처음부터 쓴다. 그러나 여전히. 몇년째. 나의 브런치통은 잠잠하고, 구독자 수도 제자리다. 


사실 글 쓰는게 어렵진 않은데, 젊은 시절 썼던 것들과 달리 30대 이후로 쓰는 글들은 많이 읽혀지지 않는다. 그 전에는 채널 메인에 오르거나, 팬이 생기거나 하는 일들이 많아서 계속 동기부여가 되었는데. 브런치에서는 내 글이 노출되지 않는다. 재미가 없어서 이기도 할 것 같고, 그 전처럼 솔직하게 글을 쓰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사람들은 브런치에서 (내가 주로 쓰는) '일기처럼 감성적으로 쓰는 글' 보단 자신에게 유용하고 도움되는 글을 원하기 때문인 것 같다. 나부터도 브런치북을 볼 때 목차부터 본다. 이곳은 목차가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나처럼 시작부터 일단 쓰고보는 사람의 앞날은 불투명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잊을만하면 브런치 채널에 들어와 본다. 예전에 그나마 내가 글이라는 걸 끄적이던 플랫폼 -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이글루 블로그 더 이전에는 싸이월드 등등.. 누군가 내 글을 좋아해주는 사람이 와서 댓글을 달아주거나 서로 소통하던 채널들은 몽땅 망했다. 채널이 망했다기 보단 어떤 SNS의 흥망성쇠를 거치며 글을 쓰는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공간이 되었다. 브런치는 그런 흥망성쇠 속에서도 '글쓰는 사람 - 작가들의 플랫폼'로 이미지메이킹을 잘 하고 있어서. 글쓰고 글읽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것 같다. 그래서 나도 그런 척 하면서 글을 쓰러 온다. 


벌써 10월인데, 올해는 뭘 시작했나 돌이켜보니 한심하다. 40대가 되어서 일까? 갈수록 시작이 어렵다. 문득 전 직장의 똘똘하던 후배가 스타트업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이름을 검색해본다. 그 아이는 교직원으로 이직을 했다가, 퇴사를 하고 창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아니 이미 창업을 했다) 실버타운 CEO를 꿈꾸면서, 3년내에 해당 업계에서 최고의 스타트업이 되겠다는 그 애의 각오와 차곡차곡 매일매일 쌓아올린 콘텐츠들을 보면서... 조금 마음이 동했다. 나도 시작할 수 있는데. 뭔가 만들어 낼 수 있을텐데. 시작해서 꾸준히 쌓아올린다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텐데. 다시 이렇게 시작병이 찾아왔으니 뭐라도 시작해야겠다, 싶어서 남편이 지나가듯 얘기한 버섯재배사 태양광 사업을 찾아보다가. 지난 정부 실정으로 비리 조사가 삼엄하다는 기사를 보며 그냥 싹 접었다. 올해가 가기 전에 내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건 뭘까. 뭘 쓰면 좋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퍼스널컬러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